
DevOps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의 합성어로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빠른 속도로 제공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및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 및 문화를 말한다. 또는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최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DevOps 엔지니어는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관리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서 다각도로 작업해야 하며, 개발 및 수정에 속도를 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작업 시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나 도구를 활용해 소프트웨어 자동화 기술을 추구하는 것이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외신인 테크타깃의 보도에 따르면, 먼저 DevOps 엔지니어가 되는 가장 일반적이고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CI/CD 파이프라인을 설계, 구현 및 유지 관리하는 것이다.
CI/CD 파이프라인은 모든 커밋에서 실행되도록 오케스트레이션할 수 있는 빌드, 테스트 및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다. 모든 프로젝트는 CI/CD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프로젝트의 테스트를 실행하는 가장 간단한 파이프라인이라도 프로젝트가 항상 잘 테스트되고 새 코드가 회귀를 도입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 된다.
객체 지향 언어 역시 주목해야 한다. Bash는 주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OWASP ZAP와 같은 명령줄 프로그램을 자동화하는 데 중점을 두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문제 해결 및 계산 수행에 더 중점을 둔다. DevOps 엔지니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Bash와 같은 셸 프로그램을 이해해야 한다.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하면 이름 목록과 같은 객체를 처리하거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포함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완전한 기능의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것이 더 쉽다. DevOps 엔지니어는 개발자처럼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자주 작성하지 않지만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코드형 인프라도구도 도움 된다. 수동 클라우드 리소스 구성에서 코드형 인프라 도구로 이동하면 리소스 관리가 간소화된다. 클라우드 리소스가 코드에 정의되어 있으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수동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보다 몇 가지 명령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해당 리소스에 대한 업데이트가 간단하다.
테크타깃의 매튜 그래스버거는 "최소한 하나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및 코드로서의 인프라 도구에 대한 지식을 갖춘 DevOps 엔지니어는 미래에 유지 관리 가능한 방식으로 수동 작업을 효율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