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 분야, 그리고 개발 작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남녀노소 취업을 위해 코딩과 프로그래밍 학습을 시작한다. 그런데 막상 학습하다보니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다. 조금이라도 더 수월하게 학습할 방법은 없을까? 해외 온라인 매체 테크에어리스가 코딩 학습 팁 5가지를 공유했다.
먼저, 매체는 집중할 주제 선택이 가정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개발자 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언어의 종류는 무수히 많고, 프로그래밍 종류도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베테랑 경력자도 모든 언어를 완벽하게 학습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 몇 가지 언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실무에 오랫동안 활용한다.
그러니 실무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언어를 택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예를 들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쿠버네티스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두고 소프트웨어 관리와 배포 컨테이너에 대해 공부할 수 는 있다. 그런데, 실무에서 활용하게 될 확률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학습할 언어 선택 후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이론과 탄탄한 실무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 기본 단계는 언어 학습을 위한 적절한 자료를 찾는 것이다. 공인된 저서부터 강의, 부트 캠프, 자격을 갖춘 멘토나 강사의 강의 등 언어 학습 경로는 다양하다.
이때 활용하는 방법이 나의 코딩 수준에 적절한지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초보자라면 처음에는 입문용 자료를 참고하고 실력을 쌓은 후 더 깊은 내용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코딩 연습을 위하여 특정 소프트웨어나 기기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구비해야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 자료와 함께 실력을 탄탄하게 다질 스터디 모임도 함께 활용하기를 바란다. 실제로 강의와 부트 캠프, 과외 말고도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자원이 많다. 수업이나 부트 캠프 내에서라면 여러 명이 모여 코드를 함께 개발하거나 서로의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
만약 독학하는 중이라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상에서 같은 코드를 배우는 동료를 찾아 함께 공부하고 서로 피드백을 준다면 더 좋을 것이다. 협력 학습은 선의의 경쟁을 자극하고 논리적이며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코딩 학습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기도 하다.
아니면, 오픈소스 참여 기회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코딩 공부를 시작하면 실시간 코딩 작업에 참여할 기회가 많이 찾아온다. 라이브 코딩 작업을 해보는 것은 코딩 공부의 핵심 연습이기도 하기 때문에 오는 기회는 다 잡아야 한다.
실습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코드를 쓰고 수정하는 연습하게 한다. 실시간 코딩을 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오픈 소스 코드에 참여하는 것이다. 오픈 소스 코드는 누구나 이용하고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코드를 의미한다. 오픈 소스 코드를 강사나 다른 동료, 베테랑 전문가들과 함께 작업하며 실무 연습을 마음껏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을 말하자면, 너무 좁은 범위로 공부를 한정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는 것은 단순히 코드를 작성할 줄 안다는 뜻이 아니다. 코드 작성은 기본이고, 코드 수정과 코드의 문제 해결 능력을 제대로 갖추어야 전문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선택한 공부 주제와 연관된 다른 코딩 언어나 프로그램을 익혀두면 미래에 관련 일을 하게 될 경우 높은 확률로 그런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될 테니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코딩 공부를 하는 정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선택한 공부 방법이 스스로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으며 공부 과정을 완수할 수만 있다면 성과는 충분히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