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온라인 매체 패스트컴퍼니가 교육의 메타버스 진출 잠재력이 크다는 전망을 제기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시장 조사 기관 PwC를 인용, VR로 교육을 받은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최대 275% 더 높다는 사실을 지목했다. 또, VR을 활용한 교육으로 학습 과정을 거친 이들의 자신감은 물리적 공간에서의 학습을 받은 이들보다 최대 40%, 온라인 학습으로 교육을 받은 학습자보다 최대 35% 학습 내용에 더 자신감을 지닌 사실도 확인됐다.
다른 기관도 가상세계 기반 교육의 잠재적인 장점을 발견했다. 이머전 랩(Skill Immersion Lab)의 가상세계 교육 실험을 통해 학습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한 적절한 단어를 찾는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학습자 90%가 수업을 마친 후 어떻게 하면 향상될 수 있는지 다시 답을 확인하기 위해 돌아간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VR과 AR 학습 경험이 수동적인 설명과 시험, 클릭 등과 같은 기존 학습 방법보다 학습자의 참여도와 효율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확장현실(XR) 전문가가 제작한 역동적이면서도 상호작용 수준이 뛰어나고, 감정적으로 현실적인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다가간다.
메타버스에서의 학습은 전 세계 학습자를 연결하면서 새로운 접근성을 제공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기회를 선사한다. 메타버스 기반 학습은 대화부터 수술까지 모든 것을 시뮬레이션하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기존 교육 방식보다 상호작용 수준과 영향력이 더 뛰어나다.
또, 메타버스는 기존 현장 강의나 온라인 강의보다 장애인의 교육 접근성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다. 메타버스 세계와 교육을 접목한다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풍부한 것은 사실이다.
일례로, 가상 대학교 강의실에 참석하여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거나 몰입감이 넘치는 첨단 기술 기반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메타버스 접속을 위해 필요한 장비 구매 비용 문제가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교육의 잠재성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접속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지 못한 이들을 위한 동등한 접근성을 보장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메타버스 기술은 본질적으로 분산돼, 표현과 접근성 측면에서 다른 기술로 달성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린다는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실제로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장점을 가장 많이 누릴 수 있는 이들은 메타버스 접근이 어려운 이들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