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딩 부트캠프는 새롭게 코딩 경력을 시작하고 싶지만 막막한 사람들에게 이정표를 제공한다. 단기간 내 전문적인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실용성과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딩부트캠프마다 커리큘럼부터 가격까지 천차만별이므로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지 못하는 과정을 선택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외신인 SD타임스는 코딩 부트캠프에 등록하기 전에 제공되는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과정은 완전 초보자를 위한 것이지만 다른 과정은 영어와 기본 수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전 작업 또는 입문 과정을 수행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수 있는지 스스로의 환경을 돌아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풀타임 부트 캠프는 약 3-4개월 동안 진행되며, 집중적인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함으로써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부담스러우며 직장을 다니면서 여유있게 준비하고 싶다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시간제 과정을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일부 부트캠프는 수강생의 목적 및 성향에 적합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무료 상담 또는 온라인 테스트를 제공한다. 최종적으로 수강을 결정하기 전에 이러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어떤 코딩 언어를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언어별 인기도나 직업 가능성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 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달라진 교육 환경도 고려해야 한다. 최근 비대면으로 인한 온라인 수업이 각광받고 있으나,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강사진과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면, 강의실의 방역 환경 및 소수 정예인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단, 출퇴근 또는 학업으로 인한 압박감까지 더해져 오프라인이 부담스럽다면, 온라인 학습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다만, 일부 온라인 e-러닝 플랫폼은 특정 시간에 로그인해야 하므로 스케줄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부트캠프를 모두 수료한 학생의 비율이 몇 퍼센트인지 묻는 것이 좋다. 부트캠프 과정이 너무 힘들거나, 지루하다면 학생들이 완주를 포기하고 이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기본 요구 사항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부트캠프를 마친 학생 중 몇 퍼센트가 실제 고용에 성공했는지, 6개월 이내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도 좋다. 부트캠프의 목적은 결국 코딩 경력을 위한 것인 만큼, 졸업생 취업률이 높은 부트캠프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일부 부트캠프는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흥미로운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는 과정이 포함되기도 하므로 이러한 부분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