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은 기업이 자동화를 줄이지 않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청중과 즉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하는 대화형 소프트웨어다. 챗봇에는 몇 가지 주요 유형이 있는데, 먼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연어처리(NLP) 챗봇이 있다. 규칙 기반 봇도 주요 유형중 하나이며, 대중적으로 많이 접하는 대화형 앱(풍부한 UI 요소 및 NLP와 규칙 기반 결합)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능형 챗봇을 AI와 연관시킨다. 그러나 랜드봇(Landbot) 블로그의 인용에 따르면, AI는 지능적이고 기능적인 봇을 만드는 데 크게 중요하지 않다. 또한 코딩 지식이 없어도 웹사이트에서 나만의 챗봇을 만들 수 있다고 외신인 아이뉴스(inews)는 말한다.
실제로, 코딩 및 AI 지식에 대한 부담감 없이도 나만의 챗봇을 만들 수 있다면 브랜드 구축에 매우 도움될 것이다. 나만의 강력한 대화 도우미를 만들면 마케팅, 영업, 고객 지원 담당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신인 아이뉴스(inews)는 “랜드봇(Landbot) 을 사용하면 챗봇을 쉽게 만들 수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AI, 코딩 기술 없이 챗봇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1. 먼저 계정 설정 챗봇 빌더 계정인 랜드봇(Landbot)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등록은 무료이며 신용 카드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 등록을 완료하면 첫 번째 봇 프로젝트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등록 프로세스(예: 리드 생성)에서 시연한 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사전 구축된 템플릿 대화 흐름의 예를 표시하는 봇 빌더로 직접 이동한다.
2. 챗봇 구축을 클릭하고 채널 선택 대시보드에서 챗봇 구축을 클릭하여 기존 봇 프로젝트를 수정하거나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봇 웹, Facebook Messenger, WhatsApp 또는 API가 있는 모든 메시징 플랫폼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번 방법에서는 웹 사이트 챗봇을 빌드하기로 선택하면 된다.
3. 다음으로는 원하는 대화 블록을 최적화해야 한다. 첫 번째 개인화된 메시지는 문자 메시지, 이미지, gif, 비디오 또는 파일과 같은 미디어 메시지 및 버튼을 입력할 수 있는 상당히 유연한 블록인 환영 메시지다.
4. 첫 번째 시퀀스 추가 환영 메시지에 새 시퀀스를 추가하려면 주어진 응답에서 녹색 화살표를 드래그하기만 하면 된다.
5. 다음 단계는 첫 번째 올바른 버튼 선택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름 블록에서 화살표를 끌어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버튼 블록은 환영/메시지 블록과 동일하게 작동한다.
6. 구독 시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이메일 주소이므로, 첫 번째 구독 질문은 이메일로 설정한다. 첫 번째 버튼 선택(자세히 알아보기 vs 구독)으로 돌아가서 ‘구독’ 옵션에서 화살표를 그린다.
7. 이제 중요한 데이터가 형성 됐으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데이터를 내보낸다
8. 랜드봇(Landbot) 챗봇 개발 플랫폼의 또 다른 훌륭한 질문 유형은 버튼 대신 회전식 메뉴 형태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 선택 블록이다. 마지막 블록의 ‘기본값’ 버튼에서 화살표를 그리고 메뉴에서 ‘사진 옵션’을 선택한다.
9. 버튼 블록은 또 다른 주요 기능을 숨기고 하나의 선택으로 할 수 없는 시간을 위한 객관식이다. 예를 들어, 잡지 구독 봇에서 새로운 구독자가 단일 답변으로 제한하지 않고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가장 좋아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