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독점] 운전 실력 향상된 자율주행차, 진짜 완전 자율 주행 능력은?

  • 비대전19.0℃
  • 비울산20.9℃
  • 흐림부안19.3℃
  • 흐림영덕17.9℃
  • 흐림상주18.8℃
  • 비제주22.4℃
  • 구름많음속초17.6℃
  • 흐림의성18.3℃
  • 흐림북강릉17.6℃
  • 흐림고산23.4℃
  • 흐림서청주18.4℃
  • 흐림장수15.9℃
  • 흐림강릉18.8℃
  • 흐림고창18.3℃
  • 흐림강진군17.2℃
  • 비부산22.2℃
  • 흐림금산17.9℃
  • 흐림철원17.7℃
  • 흐림추풍령18.2℃
  • 흐림세종18.5℃
  • 비광주17.8℃
  • 흐림양평18.9℃
  • 흐림울릉도20.4℃
  • 흐림진도군17.4℃
  • 흐림보성군17.7℃
  • 흐림군산19.4℃
  • 흐림인천21.3℃
  • 흐림문경18.6℃
  • 흐림서울20.9℃
  • 흐림인제15.7℃
  • 흐림원주19.2℃
  • 비창원20.0℃
  • 흐림동두천18.3℃
  • 비북부산21.5℃
  • 흐림장흥17.4℃
  • 흐림보령20.2℃
  • 흐림고창군18.2℃
  • 흐림진주17.7℃
  • 흐림거창17.7℃
  • 흐림함양군17.6℃
  • 흐림남해17.5℃
  • 흐림북춘천17.6℃
  • 흐림합천18.8℃
  • 흐림김해시20.2℃
  • 흐림대관령11.3℃
  • 흐림경주시19.1℃
  • 흐림청송군16.2℃
  • 비여수18.7℃
  • 흐림영월17.2℃
  • 흐림영광군16.7℃
  • 흐림포항21.4℃
  • 비서귀포23.9℃
  • 흐림완도17.7℃
  • 흐림해남17.9℃
  • 비대구20.0℃
  • 흐림순천17.0℃
  • 흐림백령도20.0℃
  • 흐림동해18.8℃
  • 비흑산도18.1℃
  • 흐림남원17.4℃
  • 비목포17.2℃
  • 흐림성산23.9℃
  • 비전주19.0℃
  • 흐림안동18.1℃
  • 흐림영주17.1℃
  • 흐림충주19.0℃
  • 흐림임실17.4℃
  • 흐림강화19.3℃
  • 흐림이천18.7℃
  • 흐림수원20.3℃
  • 흐림북창원20.5℃
  • 흐림보은17.7℃
  • 흐림영천18.5℃
  • 구름많음울진18.3℃
  • 흐림구미19.2℃
  • 흐림홍천18.2℃
  • 흐림밀양19.9℃
  • 흐림제천17.2℃
  • 흐림부여19.2℃
  • 흐림고흥17.6℃
  • 흐림천안18.5℃
  • 흐림통영19.8℃
  • 흐림태백13.7℃
  • 흐림춘천17.9℃
  • 흐림봉화15.2℃
  • 비청주20.1℃
  • 흐림정선군15.5℃
  • 흐림의령군17.8℃
  • 흐림순창군18.3℃
  • 비홍성18.9℃
  • 흐림정읍18.2℃
  • 흐림산청17.6℃
  • 흐림서산18.8℃
  • 흐림거제19.9℃
  • 흐림양산시20.8℃
  • 흐림광양시17.4℃
  • 흐림파주17.7℃
  • 2025.10.03 (금)

[독점] 운전 실력 향상된 자율주행차, 진짜 완전 자율 주행 능력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12-24 17:49:24
  • -
  • +
  • 인쇄

지난 몇 년간 테크 스타트업과 기존 차량 제조사 등 여러 기업이 자율주행차 개발 선언을 하며, 다양한 차량 시제품을 출시했다. 덕분에 과거, 공상과학 속 스스로 움직이는 차량이 현실이 되었다. 혹시 핸들을 잡지 않아도 혼자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 구매를 꿈꾸는가? 안타깝게도 꿈이 실현되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듯하다.

미국 비영리 공영 라디오 기관 NPR이 "시장 전체 상황을 보았을 때, 실제로 현재 구매할 수 있는 진정한 자율주행차는 0대이다"라는 시장 조사 기관 가이드하우스 인사이츠(Guidehouse Insights)의 수석 애널리스트 샘 아뷰엘사미드(Sam Abuelsamid)의 발언에 주목했다.

GM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을 예시로 살펴보자. GM은 시스템이 핸들을 잡지 않아도 도로 주행에는 이상이 없는 수준이라고 홍보한다. 시스템 실행 시 차량은 자동으로 주행 속도와 핸들을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도로에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다. 시스템이 항상 완벽한 주행 능력을 선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을 할 뿐 100% 운전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적용된 GM 슈퍼 크루즈 차량이 주행 도중 공사 현장이나 구조가 복잡하면서 차량 정체가 발생한 고속도로에서 종종 지도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때는 운전자가 직접 핸들을 잡을 수밖에 없다.

혹시 글로벌 자율주행차 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테슬라의 기술은 다르지 않을까?

테슬라는 그동안 '오토파일럿(Autopilot)'이라는 운전자 보조 기술을 내세워 전 세계 소비자의 사랑을 받았다. 또, 일부 테슬라 차량 소유주는 '완전 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그러나 NPR은 테슬라의 기술도 마찬가지로 운전자가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NPR은 FSD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테슬라 차량 소유주 빅토리아 스크럭스(Victoria Scruggs)의 인터뷰를 인용, "FSD는 간혹 도로 상황이 복잡할 때, 자율주행 능력이 불안정하다"라고 전했다. 스크럭스 외에도 FSD가 불안정하다고 평가한 베타 테스터를 여럿 찾아볼 수 있다.

일부 안전 옹호 세력은 오토파일럿과 FSD가 어떠한 상황에서나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처럼 홍보해, 테슬라 차량 소유주가 자율주행 기술을 맹신하고 부주의한 모습을 보이는 탓에 사고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비판한다.

비판 여론이 제기되자 자율주행차 판매 제조사도 자율주행차가 100%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GM 자율주행 및 활동 안전 프로그램 최고 엔지니어인 론 아네슨(Ron Arneson)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실행하더라도 주행 도중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운전자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으로 도로를 달리던 차량 운전자의 부주의로 사상자를 낳은 사고가 발생하자 자율주행 기술을 사용해도 운전자가 도로 상황을 항상 주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비싼 차량 모델일수록 인간의 눈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 문제를 감시하기 더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미국 소비자 전문 잡지 컨슈머 리포츠의 켈리 펀크하우저(Kelly Funkhouser) 기자는 자율주행 기술 능력이 완벽해지는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펀크하우저 기자는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장거리 이동을 했을 때, 매우 지루해지면서 많은 운전자가 도로 상황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자율주행 기술의 주행 능력이 향상할수록 운전자의 역할이 줄어든다. 많은 운전자가 주행 도중 할 일이 줄어들면서 주행 상황에 집중하지 못할 위험성이 커진다. 자칫하면, 교통사고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