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서 자신만의 실험을 실행할 수 있는 ‘어린이 우주 코딩 챌린지’가 시작된다. 20일 (현지시각) 기준 라즈베리 파이 컴퓨터 두 대가 스페이스X 24를 타고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발사돼 우주 코딩 챌린지의 포문을 열었다.
해당 챌린지는 2022년 3월 18일까지 astro-pi.org 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6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적합하다. 코딩 경험이나 전문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와 상상력만 있으면 이 챌린지에 참가할 수 있다.
센서 검사를 코딩하는 방법은 ISS에서 단계별로 안내하며, 지구 상공 408km를 공전하는 우주 비행사에게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을 디자인하고 개인적인 메시지를 작성하여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간단한 지침을 따르는 ESA 회원 또는 준회원 국가의 모든 적격 참가자는 ISS에서 실험, 메시지 및 이미지를 실행할 수 있으며 궤도에 진입했을 때 표시할 인증서를 받게 된다.
발사된 새로운 Raspberry Pi 컴퓨터는 2015년부터 우주 정거장에 있었던 구형 모델인 Ed와 Izzy를 대체한다. 유럽과 캐나다 전역에서 54,000명의 젊은이가 아스트로 파이 챌린지: 미션 제로(European Astro Pi Challenge )에 참가하며, 올해의 챌린지 참가자들은 새 컴퓨터의 이름을 지을 기회도 갖게 된다.
라즈베리 파이 재단(Raspberry Pi Foundation)의 CEO인 필립 콜리건(Philip Colligan )은 "아스트로 파이 챌린지는 아이들이 코딩을 발견하고 디지털 창의성을 탐구하며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실험을 코딩함으로써 이 세상 밖의 학습 기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준다”면서 “가장 멋진 교육 기회 중 하나를 통해 아이들의 손에 컴퓨팅의 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라즈베리 파이 재단은 전 세계 젊은이들의 손에 컴퓨팅 및 디지털 제작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영국 기반 자선 단체다. 청소년들이 커뮤니티와 디지털 기술의 힘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션 제로 (Mission Zero) 외에도 아스트로 파이 챌린지인 미션 스페이스랩(Mission Space Lab)이 있으며, 해당 미션은 코딩 경험이 있는 젊은이들로 구성된 팀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와 코딩 동아리에서 더 자세한 실험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가장 유망한 팀은 ISS에서 최고의 실험이 실행되기 전에 아이디어를 진행하도록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참가 신청은 이미 마감됐으며, 23개국의800개 팀이 숲의 건강, 식물 침식, 산불 및 기후 변화 모니터링을 포함한 실험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