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HP로 더 잘 알려진 하이퍼텍스트 전처리기(Hypertext Preprocessor)는 1994년부터 사용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오늘날까지 웹 개발 언어로써 인기와 신뢰를 얻고 있다. 이 언어는 웹사이트의 많은 부분을 지원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CMS WordPress로 계속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누구나 몇 번의 클릭만으로 무료 혹은 상업용 호스팅 서비스에 사이트를 구축하고 설치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PHP는 다른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인터프리터 언어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코드 줄을 작성하고 페이지가 요청되면 인터프리터가 스크립트를 로드하는 것으로, 웹 개발에는 상당한 이점이 있을 수 있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유사 코드를 이용하여 쓰여진 언어로, 인터프리터에 의해 통역돼 계산기를 제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고(programless) 직접 커맨드를 입력하거나 메뉴에서 특정한 것을 선택하여 지정하여도 계산기는 이것을 실행하여 필요한 메시지를 되돌려 주는, 이른바 회화형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스크립팅 언어가 대중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덜 익숙하게느껴질지 모른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여전히 웹 개발 요구 사항에 대한 환상적인 옵션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PHP가 가진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시이오 월드 매거진에 기고된 내용에 따르면, PHP는 HTML 및 클라우드와 호환되며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및 프로그래밍 도구에서 지원되는 등 빠르고 유연하기 때문에 다양한 웹 개발 요구 사항에 활용할 수 있다.
PHP에 내장된 데이터베이스 연결 구성 요소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웹 앱 및 콘텐츠 기반 웹 사이트를 개발할 때 시간과 노력이 절약된다. 또한 무료이면서 PHP 호스팅 서비스 가격도 합리적이며, 광범위한 리소스 또는 교육 자료 외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오픈 소스 추가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아직까지는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만, 예전만큼 대중적이지 못하다는 점이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전처리기를 사용할 때 보안 결함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더 많은 PHP 플랫폼과 도구 기능을 채택하면 온라인 앱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는 종종 오류 관리 품질이 좋지 않다는 평가도 받는 편이다. 디버깅 도구가 없기 때문에 오류와 경고를 찾기 어렵다는 것도 단점이다. 실제로 PHP는 다른 코딩 언어에 비해 적은 양의 디버깅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웹 개발자에게 해당 언어는 매우 유용하며 사용방법이 단순하고 간단하는 점은 빼놓을 수 없는 사실이다. 이것이 이 언어가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이유일 것이다. 시이오 월드 Ryan Miller는 “결과적으로 이 언어는 잘 구성된 범용 코딩 언어다”라면서 “PHP는 신뢰할 수 있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수요가 많고, 명확한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매우 유용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