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인 PHP가 재단 설립을 발표한지 이틀만에 웹 개발용 스크립트 언어의 최신 버전 ‘PHP 8.1’을 배포했다. 이번 배포를 통해 재단 측은 성능을 개선하고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겠다는 목표에 한발 다가설 것으로 보인다.
공개된 ‘PHP 8.1’은 열거형부터 읽기 전용 속성, 일급 호출가능 구문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열거형(Enums 또는 enumerations) 지원이 추가됨으로써 가능한 값의 개별 개수로 제한되는 사용자 지정 유형을 정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효한 값 true과 false. 열거형을 사용하면 개발자 자신만의 강력한 열거형을 정의할 수 있다. Enum 케이스의 경우, 유효한 객체이며 유형 검사를 포함하여 객체가 사용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기능 중 하나인 Fibers는 PHP 코드가 동기식이어서 느려질 수 있었던 문제를 해결한다. Fibers를 도입함으로써 전체 호출 스택을 오염시키지 않고 기능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로써 동기 기능과 비동기 기능 간의 구분을 없앨 수 있다.
또한 Fiber를 사용하면 이전에 Promise::then() 또는 Generator 기반 코루틴에서 보았던 상용구 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는 일반적으로 Fiber 주위에 추가 추상화를 구축하므로 직접 상호 작용할 필요가 없다.
한편, PHP 재단은 언어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목표 하에 JetBrains를 포함하여 Automattic, Laravel, Acquia, Zend, Craft CMS, Private Packagist, Tideways, PrestaShop 및 Symfony 등 여러 PHP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지난 11월 22일 설립을 발표했다.
PHP 재단은 PHP 언어에 기여하는 파트 및 풀타임 개발자에게 자금을 지원하여, PHP 언어의 장수와 번영을 꾀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운영된다. 재단의 주요 임무는 개발자들이 PHP로 작업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재단은 또한 매년 약 30만 달러를 모금하기를 희망하며, JetBrains는 매년 10만 달러를 기부할 것을 약속했다. JetBrains에서 PHPStorm의 제품 마케팅 관리직을 맡고 있는 Roman Pronskiy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발전했기 때문에, PHP의 유지 관리자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취약한 위치에 놓일까봐 걱정했다"라면서 “PHP 언어가 계속 발전하고 새로운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 PHP 재단 설립 및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