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 기술이 장악한 오늘날,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프로그래밍 기술을 보유했다면, 테크 분야 기술 개발은 물론이고, 이성적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다. 그와 동시에 프로그래밍 학습 수요가 증가했다. 다양한 기관과 온라인 플랫폼, 공교육 현장까지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 수요 증가라는 추세에 따라 미국의 주요 대학도 무료 프로그래밍 강좌를 제공한다.
해외 잡지 애널리틱 인사이트가 소개한 누구나 수강할 수 있는 미국 명문대의 무료 프로그래밍 강좌를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하버드대학교
하버드대학교은 항상 다양한 분야에 걸친 무료 강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왔다. 코딩 및 프로그래밍 분야의 대표 강좌로 CS50을 언급할 수 있다. CS50은 코딩이나 컴퓨터 과학 분야를 접한 경험이 없는 이들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기초 학습부터 차근차근 진행하는 강의이다.
CS50 수강이 끝날 때면 학습자 스스로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CS50과 함께 한다면, 기초부터 C와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SQL 등과 같은 언어는 물론이고 CSS와 HTML 등도 다룰 수 있다. 모든 과정은 12주 강좌로 구성됐다.
MIT
MIT는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과학 분야의 다양한 무료 강좌를 제공한다. 초급자를 위한 강좌는 물론이고, 중급 과정과 고급 과정까지 학습자가 개인의 실력에 적합한 강좌를 선택하도록 한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다면, '6,0001 컴퓨터 과학 및 파이썬 프로그래밍 소개(6,0001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Python)' 강좌로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적합하다. 해당 강좌는 기초 연산 작업과 프로그래밍 컨셉을 매우 자세히 설명한다.
그다음 단계로 '6,0002 계산적 사고 및 데이터 과학 소개(6,0002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and Data Science)' 강좌를 선택한다면, 파이썬 3.5 프로그래밍 언어 실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듀크대학교
듀크대학교는 자바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 특수 강좌를 무료로 제공한다. 강좌는 5개월 강좌로 구성됐다. 자바 개발자를 꿈꾸거나 알고리즘 개발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버그 제거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면, 듀크대학교 강좌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컬럼비아대학교
컬럼비아대학교는 파이썬 학습과 함께 데이터 분석 능력 향상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파이썬 분석(Analytics in Python)' 무료 강좌를 제공한다. 강의 목표는 파이썬의 기초부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법 실질적인 이해까지 돕는 것이다.
컬럼비아대학교 강좌는 파이썬 중급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강의를 모두 이수한 뒤에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수료증 발급 비용은 학습자 개인이 별도로 부담해야 한다.
미시간대학교
미시간대학교는 '모두를 위한 파이썬 전문화 강좌(Python for Everybody Specialization)'와 '웹 개발 기본 원리 및 코딩 전문화(Web Development Fundamentals and Coding Specialization)' 강좌를 무료로 제공한다.
'모두를 위한 파이썬 전문화 강좌'는 데이터 구조와 네트워크화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 기초부터 심층 과정까지 학습하도록 구성됐다. '웹 개발 기본 원리 및 코딩 전문화'는 HTML5와 CSS3 작성법을 강의한다. 또, 자바스크립트 사용법부터 혁신적인 신규 스타일링, 웹 디자인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