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취업 시장에서 남들보다 더 유리하다. 이 때문에 취업 준비생과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그리고 중, 고등학생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택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다양하고, 미래 취업 상황을 고려한다면, 실제 기업에서 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 그런데,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가 매우 많아, 막상 어떤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판단하기 어렵다.
이에, 해외 테크 매체 더넥스트웹이 전 세계 기업 6,000곳의 구인 공고 정보를 수집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2021년 최고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사했다. 올해 기업의 수요가 가장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음과 같다.
자바스크립트
구인 공고를 통해 올해 기업이 가장 많이 요구한 프로그래밍 언어 1위는 자바스크립트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로 프로그램 개발자와 엔지니어 채용 공고에서 자바스크립트 언어 능력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습이 가장 쉬우면서도 현재 웹 브라우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웹 페이지 행동 관리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애니메이션 그래픽과 상호작용 지도, 클릭 버튼 등 각종 동적 웹 요소를 개발할 때, 자바스크립트를 자주 사용한다. HTML과 CSS와 함께 자바스크립트도 함께 다룰 수 있다면 웹사이트 개발 관련 작업 시 금상첨화이다.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다음으로 기업이 입사 지원자에게 가장 많이 요구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코드 가독성과 실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됐다. 프로그래머가 분명하면서 논리적인 코드를 작성하도록 돕는다. 데이터 분석, 통계, 머신러닝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하는 언어이며, 유튜브와 구글 검색, 아이로봇(iRobot) 기기 모두 파이썬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또, 10월 PyPL(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인기 순위 1위와 9월 티오베 지수 2위를 기록했다.
C#
자바스크립트, 파이썬과 함께 기업에서 꾸준히 요구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일반 목적을 지닌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인 C#는 정적 타이핑과 문맥 범위, 명확성, 기능, 객체 지향이라는 특성을 지녔다. 다른 인기 언어와 마찬가지로 신규 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커뮤니티가 안정적으로 구성돼, 프로그래밍 입문자라도 어려움 없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SQL
질의 응답과 데이터베이스 변경 작업 등에 주로 활용하는 언어이다. 도메인 특화 언어이기도 하며, RDBMS에서 데이터를 관리한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보관과 업데이트, 추가, 기록 삭제 등을 하도록 지원한다.
개발자는 서버와 오라클, 마이SQL(MySQL), 마이크로소프트SQL 서버(Microsoft SQL Server) 등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연결 등에 SQL을 활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작업에도 활용 빈도가 높아 앞으로 취업 시장에서 SQL 능력을 보유한 인재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CSS
주로 HTML과 함께 활용하며, 웹사이트 외관 관리에 활용하는 언어이다. HTML이 사이트 텍스트 전반을 관리한다면, CSS는 페이지 요소의 크기와 색상, 위치 배열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CSS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웹페이지 전반의 미관을 결정할 때, 코드를 수동으로 반복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