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최근 신제품 공개 현장에서 아이폰13 라인업을 발표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현재, 많은 소비자가 애플의 보급형 아이폰인 아이폰SE 3 출시 기대감도 내비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많은 소비자가 아이폰11과 같은 칩을 장착한 아이폰SE 2를 극찬했다.
그러나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씨넷은 내년 중으로 아이폰SE 3가 출시될 가능성이 언급된 가운데,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아이폰SE 모델에서 몇 가지 요소가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애플이 아이폰SE 3를 출시한다면, 개선돼야 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1. 셀프 카메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아이폰SE 라인업은 다른 아이폰 라인업보다 몇 가지 기능이 아쉽다. 그 중, 많은 사용자가 가장 아쉬워하는 부분은 바로 셀프 카메라 성능이다. 기존 아이폰SE 모델은 아이폰XS와 같은 7MP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다.
이에, 씨넷은 애플이 아이폰SE 2보다 더 훌륭한 가성비를 자랑하는 아이폰SE 모델을 출시하고자 한다면, 셀프 카메라 스펙 개선은 필수라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때문에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영상통화 사용이 급격히 증가해, 전면 카메라 성능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이폰SE 모델의 후면 단일 렌즈 광각 카메라의 성능과 관련, 여전히 훌륭한 사진 화질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2. A15 바이오닉 칩
아이폰SE 2는 아이폰11 라인업과 똑같은 A13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다. 그런데, 내년에 출시될 가능성이 제기된 아이폰SE 3가 전작과 똑같은 프로세서를 채택한다면, 이전보다 프로세서 수준이 한 단계 더 낮아졌다고 느끼지 않을까?
아이폰13 라인업은 A15 바이오닉 칩 덕분에 전작보다 앱 추천 기능과 텍스트 예측, 번역 기능 등 여러 기능이 전작보다 더 훌륭해졌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 경험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존 프로세서 대비 머신러닝 능력이 향상된 덕분이다.
따라서 씨넷은 아이폰13 라인업과 같은 A15 바이오닉 칩을 채택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아이폰13 라인업에 뒤처지지 않는 소프트웨어 성능을 경험하면서 많은 소비자가 더 만족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3. 5G 지원
단순히 4G LTE 네트워크와의 데이터 연결 속도만 비교하자면, 지금 당장 5G 네트워크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 5G 네트워크 연결 지원이 대다수 스마트폰의 표준이 됐다. 현재 5G 네트워크 구축 범위 확장과 네트워크 연결 기술 개선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앞으로 5G 네트워크의 장점을 경험하게 될 확률이 높다.
일본 영문 매체인 니케이 아시안 리뷰도 최근, 아이폰SE 3가 5G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할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4. 배터리 수명
아이폰SE 라인업의 특징으로 아이폰 모델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는 점 이외에 아이폰 라인업 중 크기가 가장 작다는 점을 함께 언급할 수 있다. 크기가 작은 만큼 다른 아이폰 모델보다 내장된 배터리 용량도 적다. 따라서 다른 아이폰 제품보다 배터리 수명이 더 짧을 수밖에 없다.
애플은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12 미니의 배터리 수명이 아쉽다는 소비자의 평가를 고려해, 이번에 출시한 아이폰13 미니의 배터리 수명을 개선했다. 씨넷은 아이폰13 미니의 배터리 수명 개선과 관련, 애플이 작은 제품의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아이폰SE 2의 배터리 수명이 심각한 수준으로 짧은 편은 아니지만, 아이폰13 미니처럼 전작보다 더 향상된다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5. 터치아이디
아이폰SE 라인업은 물리적인 홈버튼과 함께 터치아이디를 지원한다. 대다수 아이폰 라인업이 페이스아이디만 지원한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돼, 페이스아이디를 이용한 기기 잠금 해제 기능을 사용하기 불편하다. 이 때문에 이전부터 많은 사용자가 애플에 터치아이디 기능을 요구했다.
씨넷은 상당수 안드로이드 기기가 안면 인식 기능과 지문 인식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는 점을 함께 언급했다. 또, 일각에서는 애플이 향후 출시할 아이폰 모델에 지문 인식 스캐너를 장착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6. 기본 모델 저장용량 증가
애플은 아이폰13 라인업의 기본 저장용량을 기존 64GB에서 128GB로 두 배 더 늘렸다. 많은 소비자가 환영한 부분이다. 그리고 삼성 갤럭시 A42 5G와 구글 픽셀 5A 5G를 비롯해 다수 경쟁사가 보급형 제품의 기본 저장용량을 128GB로 지원한다. 그러니 아이폰SE 3의 저장용량이 64GB라면, 많은 소비자가 아쉬움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