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GM, 미국 내 리튬 추출 위해 호주 기업과 협력...전기차 배터리 생산 목적

  • 비청주20.6℃
  • 비대전18.3℃
  • 흐림제천18.6℃
  • 흐림서청주18.5℃
  • 구름많음속초19.6℃
  • 흐림파주19.6℃
  • 흐림광양시18.5℃
  • 흐림태백14.8℃
  • 흐림보성군18.7℃
  • 흐림정읍19.6℃
  • 흐림서울21.7℃
  • 흐림북춘천21.4℃
  • 흐림울진19.3℃
  • 흐림경주시19.4℃
  • 흐림장수16.7℃
  • 흐림밀양18.7℃
  • 흐림함양군17.4℃
  • 흐림충주20.3℃
  • 구름많음춘천19.2℃
  • 흐림고창20.0℃
  • 흐림추풍령17.0℃
  • 흐림합천18.2℃
  • 비서귀포27.3℃
  • 흐림임실17.8℃
  • 흐림구미17.9℃
  • 흐림진주16.8℃
  • 흐림영주17.1℃
  • 흐림김해시19.1℃
  • 흐림양평20.6℃
  • 흐림진도군20.9℃
  • 흐림거창17.1℃
  • 흐림의성18.5℃
  • 흐림영월18.1℃
  • 흐림남해18.5℃
  • 흐림안동17.9℃
  • 흐림흑산도21.2℃
  • 비목포19.6℃
  • 흐림장흥18.9℃
  • 흐림고창군19.9℃
  • 흐림영광군19.5℃
  • 흐림홍천19.2℃
  • 비창원19.1℃
  • 흐림정선군17.1℃
  • 흐림거제20.2℃
  • 흐림세종18.0℃
  • 구름많음인제18.5℃
  • 흐림해남19.9℃
  • 흐림동두천20.6℃
  • 흐림보령19.8℃
  • 흐림대관령15.0℃
  • 흐림고흥19.2℃
  • 구름많음철원20.2℃
  • 흐림부여18.4℃
  • 흐림부안19.0℃
  • 흐림서산18.6℃
  • 흐림천안19.9℃
  • 흐림완도19.5℃
  • 흐림수원21.1℃
  • 비북강릉19.3℃
  • 흐림상주17.5℃
  • 비인천21.7℃
  • 흐림보은17.8℃
  • 비포항20.3℃
  • 흐림고산26.8℃
  • 비제주25.8℃
  • 흐림성산26.1℃
  • 흐림북창원19.3℃
  • 비대구18.9℃
  • 비북부산20.0℃
  • 흐림순천17.6℃
  • 구름많음동해19.5℃
  • 흐림양산시19.8℃
  • 흐림군산18.3℃
  • 흐림의령군17.1℃
  • 흐림강화21.3℃
  • 흐림순창군17.8℃
  • 비여수19.0℃
  • 비전주19.0℃
  • 흐림남원18.0℃
  • 흐림영천18.6℃
  • 구름많음백령도20.5℃
  • 비부산20.0℃
  • 흐림원주20.5℃
  • 흐림강릉20.3℃
  • 비울산18.8℃
  • 흐림금산18.1℃
  • 흐림문경17.4℃
  • 흐림강진군19.2℃
  • 흐림산청17.5℃
  • 흐림이천19.2℃
  • 흐림봉화16.6℃
  • 흐림영덕18.5℃
  • 비광주18.9℃
  • 비홍성18.5℃
  • 흐림울릉도20.8℃
  • 흐림청송군17.6℃
  • 흐림통영19.6℃
  • 2025.10.03 (금)

GM, 미국 내 리튬 추출 위해 호주 기업과 협력...전기차 배터리 생산 목적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07-05 15:59:02
  • -
  • +
  • 인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전기차 도입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자 주요 차량 제조사가 전기차, 그리고 전기차에 장착될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GM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더 적극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CNBC, 포브스, 더버지, 일렉트렉 등 복수 외신 보도에 따르면, GM이 미국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소재인 리튬을 효율적으로 추출하고자 호주 에너지 기업 컨트롤드 서멀 리소스(Controlled Thermal Resources)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체결했다.

GM은 이번 협력 관계를 통해 컨트롤드 서멀 리소스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캘리포니아 솔튼해 지열대에서 리튬 추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 이번 협력 관계의 목적은 리튬 추출 속도를 높여, 환경을 해치는 수준을 줄이면서 자국에서의 배터리 원자재 공급량을 늘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 전 세계적으로 채굴할 수 있는 리튬 자체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리튬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자칫하면 환경을 해칠 수 있어, 미국에서는 리튬 채굴을 제한해왔다.

이 때문에 미국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리튬 대부분 수입을 통해 공급해왔다. 리튬 수입은 미국 내 배터리 셀 생산 가격이 비싸다는 결과로 이어졌으며, 그와 동시에 소비자 시장에 출시되는 전기차 완제품의 가격도 덩달아 올라갔다. 이는 지난해 가을, 배터리 데이 행사에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도 지적한 배터리 생산 과정의 문제점이다.

그러나 컨트롤드 서멀 리소스의 리튬 추출 방식은 폐쇄순환공정(closed loop process)을 통해 지하에서 염분이 풍부한 물을 추출한 뒤, 수산화리튬과 탄산리튬을 분리하는 반응을 일으키도록 유도한다. 폐쇄순환공정은 추출 후 찌꺼기를 남기지 않아, 전반적으로 탄소 배출을 하지 않으면서 재생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다.

한편, 리튬 추출 과정에서의 환경 문제, 미국 내 원자재 공급 모두 바이든 행정부와 전기차 기업 투자자 모두가 가장 심각하게 우려하는 사실임을 고려했을 때, GM의 이번 협력 관계와 컨트롤드 서멀 리소스의 폐쇄순환공정 모두 많은 업계 관계자와 투자자, 정부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