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챗봇 시대를 넘어 ′콜봇′ 시대가 다가온다!

  • 맑음인천24.6℃
  • 구름많음경주시23.6℃
  • 구름많음동해23.7℃
  • 구름많음정선군19.5℃
  • 구름조금세종23.1℃
  • 구름많음임실22.7℃
  • 구름많음인제19.7℃
  • 맑음수원23.3℃
  • 구름조금해남23.4℃
  • 구름많음태백17.4℃
  • 맑음서울24.0℃
  • 구름조금진주23.5℃
  • 흐림금산24.0℃
  • 구름많음상주23.0℃
  • 맑음고산26.2℃
  • 구름조금대전24.0℃
  • 구름조금광양시24.8℃
  • 구름많음부여22.7℃
  • 구름많음보령23.0℃
  • 구름조금보성군24.2℃
  • 구름조금통영24.3℃
  • 맑음동두천20.7℃
  • 구름많음안동22.1℃
  • 맑음파주20.2℃
  • 구름많음정읍24.5℃
  • 구름조금양산시24.9℃
  • 맑음창원24.3℃
  • 구름많음영월20.0℃
  • 구름조금거제24.3℃
  • 맑음춘천19.9℃
  • 맑음부산25.9℃
  • 구름많음고창군24.7℃
  • 구름많음추풍령22.3℃
  • 맑음북강릉22.7℃
  • 구름조금서청주22.2℃
  • 흐림남원23.0℃
  • 구름많음영광군24.2℃
  • 구름조금목포25.3℃
  • 맑음원주21.7℃
  • 맑음백령도23.6℃
  • 맑음북춘천19.5℃
  • 구름많음울진23.0℃
  • 구름많음부안24.3℃
  • 구름조금고흥24.4℃
  • 구름조금완도24.6℃
  • 구름조금순천22.2℃
  • 구름많음영주19.6℃
  • 흐림순창군23.3℃
  • 구름많음광주24.3℃
  • 구름많음청송군21.2℃
  • 맑음제주26.7℃
  • 맑음울산23.8℃
  • 흐림함양군22.6℃
  • 흐림거창22.6℃
  • 구름많음고창24.4℃
  • 구름많음여수24.9℃
  • 구름조금합천23.6℃
  • 구름많음밀양24.5℃
  • 구름많음장흥23.7℃
  • 구름많음장수21.9℃
  • 구름많음천안22.0℃
  • 구름많음봉화19.3℃
  • 맑음철원19.5℃
  • 구름많음문경21.4℃
  • 구름많음충주21.7℃
  • 박무북부산24.5℃
  • 맑음대관령16.6℃
  • 구름많음청주25.3℃
  • 맑음강화21.2℃
  • 박무흑산도24.4℃
  • 맑음서귀포27.2℃
  • 구름많음강진군24.2℃
  • 구름조금김해시25.0℃
  • 구름많음홍천21.0℃
  • 구름조금영덕22.2℃
  • 구름조금포항25.4℃
  • 구름많음의령군22.7℃
  • 흐림산청23.6℃
  • 구름조금구미23.7℃
  • 맑음성산26.2℃
  • 구름조금남해23.9℃
  • 구름많음전주25.2℃
  • 맑음양평20.6℃
  • 구름많음대구24.1℃
  • 구름조금진도군24.2℃
  • 구름많음군산23.6℃
  • 구름많음보은22.1℃
  • 구름많음제천19.4℃
  • 구름많음영천22.4℃
  • 구름많음의성22.6℃
  • 박무홍성22.0℃
  • 맑음서산21.6℃
  • 맑음강릉25.5℃
  • 구름조금북창원25.5℃
  • 맑음속초21.5℃
  • 맑음이천20.1℃
  • 구름많음울릉도24.4℃
  • 2025.09.16 (화)

챗봇 시대를 넘어 '콜봇' 시대가 다가온다!

이예진 / 기사승인 : 2021-02-17 10:21:55
  • -
  • +
  • 인쇄

최근 인공지능(AI)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가 비대면화 및 자동화되고 있다. 그와 동시에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문의를 남길 때, 챗봇을 활용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다. 최근, 챗봇은 초기보다 문장 이해도와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실제 사람과 채팅을 주고받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이제는 챗봇을 넘어 ‘콜봇’이 사용되고 있다. 챗봇의 주 기능이 사용자와의 채팅이라면, 콜봇은 사용자의 음성을 듣고, 음성으로 답해주는 것이다. 즉, AI와 문자를 하는 것을 넘어 전화까지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콜봇은 특히 금융 산업에서 많이 활용된다. 금융, 증권 회사는 다양한 고객과 다양한 정보,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음성으로 상담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투자증권에서 콜봇을 도입한 사례가 있다. 이 콜봇이 직원을 대신하여 대출 및 상품 판매 적정성 등에 대해 해피콜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콜봇을 이용하면, 많은 고객이 동시에 전화함으로써 상담원과의 통화 연결이 지연되면서 발생하는 불편함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게다가 영업시간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전화할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이 아닌 AI와 전화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직원과의 전화 상담을 부담으로 느끼는 고객에게는 큰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도 인건비를 절감하면서도 더 많은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계속해서 학습될수록 더 나은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점점 발전된 콜봇의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콜봇이 적용되는 범위는 점점 더 넓어질 것이며, 이후에는 AI와 전화하는 것이 친구, 가족과 전화하는 것만큼이나 당연해지고 자연스러워지는 일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