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포토]현대자동차, 이층 전기버스 최초 공개

  • 흐림대관령17.1℃
  • 구름많음북부산25.9℃
  • 구름많음진도군23.7℃
  • 구름많음남해25.8℃
  • 구름많음성산26.2℃
  • 흐림서산23.6℃
  • 흐림영월21.1℃
  • 흐림남원24.8℃
  • 흐림파주24.6℃
  • 흐림영덕22.1℃
  • 흐림영주21.1℃
  • 구름많음북창원26.9℃
  • 구름많음보성군25.6℃
  • 흐림금산22.1℃
  • 흐림청송군21.6℃
  • 흐림거창23.2℃
  • 흐림원주20.8℃
  • 구름조금완도24.9℃
  • 구름많음부여25.0℃
  • 흐림충주22.0℃
  • 구름많음장흥26.4℃
  • 구름많음거제23.7℃
  • 구름많음강진군26.7℃
  • 구름많음백령도22.1℃
  • 흐림보령25.3℃
  • 흐림정선군21.1℃
  • 흐림서울24.5℃
  • 흐림경주시21.2℃
  • 흐림천안23.8℃
  • 구름많음인제23.7℃
  • 흐림세종23.1℃
  • 흐림의성22.4℃
  • 구름많음순창군26.1℃
  • 비포항21.4℃
  • 흐림동해23.5℃
  • 구름조금통영26.3℃
  • 흐림추풍령20.8℃
  • 흐림영천22.1℃
  • 구름조금고산25.9℃
  • 흐림울진22.4℃
  • 흐림산청24.2℃
  • 흐림안동22.6℃
  • 흐림인천24.4℃
  • 흐림문경21.1℃
  • 흐림목포23.2℃
  • 구름많음군산25.1℃
  • 구름많음고창군24.5℃
  • 흐림서청주24.2℃
  • 구름많음북춘천25.4℃
  • 흐림양평22.2℃
  • 흐림합천24.6℃
  • 흐림의령군23.8℃
  • 구름많음강릉22.8℃
  • 구름많음정읍25.3℃
  • 구름많음김해시25.5℃
  • 구름많음밀양27.2℃
  • 구름많음북강릉22.0℃
  • 흐림봉화21.8℃
  • 흐림제천21.8℃
  • 구름많음순천25.8℃
  • 구름많음진주24.6℃
  • 흐림함양군25.6℃
  • 흐림양산시26.0℃
  • 흐림장수23.4℃
  • 구름많음고창26.0℃
  • 흐림철원24.3℃
  • 구름조금여수25.9℃
  • 구름많음광양시26.4℃
  • 구름많음창원24.3℃
  • 흐림보은23.6℃
  • 흐림이천22.4℃
  • 구름많음해남24.3℃
  • 구름많음전주26.4℃
  • 흐림수원23.7℃
  • 흐림동두천23.8℃
  • 구름조금서귀포29.2℃
  • 흐림구미23.0℃
  • 흐림태백17.5℃
  • 구름많음제주26.6℃
  • 구름조금영광군24.7℃
  • 구름많음고흥26.9℃
  • 흐림홍성24.2℃
  • 흐림대전22.6℃
  • 구름조금울릉도21.8℃
  • 흐림홍천21.9℃
  • 흐림울산23.6℃
  • 구름많음부산24.4℃
  • 구름많음부안25.5℃
  • 흐림대구23.6℃
  • 흐림청주24.3℃
  • 구름많음속초23.1℃
  • 흐림흑산도23.9℃
  • 흐림상주22.2℃
  • 구름많음춘천25.7℃
  • 구름많음광주25.5℃
  • 흐림강화24.0℃
  • 흐림임실23.4℃
  • 2025.10.04 (토)

[포토]현대자동차, 이층 전기버스 최초 공개

박병화 / 기사승인 : 2019-05-29 09:51:47
  • -
  • +
  • 인쇄

현대차가 자사 최초의 2층 전기버스를 선보였다.

현대차는 29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이층 전기버스를 최초 공개했다.

현대차 이층 전기버스는 2017년 12월부터 18개월 간 현대차가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한국형 대용량 이층 전기버스 과제를 수행하며 개발한 차량이다.

현대차 이층 전기버스는 전장 1만2990mm, 전고 3995mm, 전폭 2490mm의 큰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운전자를 제외한 70명(1층 11석, 2층 59석)의 승객을 탑승 시킬 수 있어 공간성이 우수하다.

현대차는 이층 전기버스에 저상형 1층 공간(낮은 출입구와 바닥 높이),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전동식 경사판(Sliding Ramp), 2개의 휠체어 고정공간 등을 적용해 교통약자의 탑승 편의성을 높였다.

또 384kWh의 고용량·고효율 수냉식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이층 전기버스는 1회 충전으로 약 300km의 주행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72분이다.

현대차는 탑승 고객의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의도한 운전 방향을 파악하고 차량 제어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차체자세제어(VDC, Vehicle Dynamic Control)’ △전방에 충돌 위험이 발생할 경우 운전자에게 이를 알리고 필요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 및 정지시킴으로써 사고피해를 방지하거나 축소시켜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차로 이탈 경고(LDW, Lane Departure Warning)’ 등을 2층 전기버스에 탑재했다.

또한 앞바퀴에는 독립현가방식을 적용해 승차감을 높이고 중간바퀴에는 각각 120kW, 총 240kW(약 326 마력)의 모터를 결합한 휠모터액슬을 장착함으로써 구동 시 전력손실을 최소화했으며 뒷바퀴에는 후륜조향 시스템을 탑재해 앞바퀴와의 협조제어를 통해 최적의 조향 성능을 구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