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중국, 新에너지차 ′고속성장′ 전망

  • 흐림보령21.1℃
  • 흐림수원20.9℃
  • 흐림밀양21.2℃
  • 흐림북춘천18.4℃
  • 구름조금성산22.2℃
  • 박무창원21.2℃
  • 흐림서산20.5℃
  • 흐림대전20.7℃
  • 흐림양평20.2℃
  • 흐림남원20.9℃
  • 흐림군산20.8℃
  • 흐림금산20.6℃
  • 흐림진주20.2℃
  • 구름조금고산22.5℃
  • 구름많음울진18.1℃
  • 흐림의령군20.4℃
  • 구름많음청주21.3℃
  • 흐림광양시21.4℃
  • 흐림영주19.1℃
  • 박무울산19.2℃
  • 흐림의성19.5℃
  • 흐림고창군21.5℃
  • 흐림동해17.4℃
  • 흐림강진군20.7℃
  • 비홍성20.5℃
  • 흐림정읍21.8℃
  • 구름많음산청20.1℃
  • 흐림제천18.7℃
  • 구름조금제주22.8℃
  • 흐림충주19.7℃
  • 흐림구미19.9℃
  • 흐림부여20.2℃
  • 흐림진도군19.9℃
  • 흐림순창군21.0℃
  • 구름많음양산시20.6℃
  • 흐림홍천18.8℃
  • 흐림파주19.2℃
  • 흐림철원18.1℃
  • 흐림보성군21.4℃
  • 흐림서청주19.6℃
  • 구름많음합천21.0℃
  • 흐림해남21.4℃
  • 흐림대구20.3℃
  • 흐림전주21.6℃
  • 구름조금서귀포22.7℃
  • 흐림원주19.8℃
  • 구름많음봉화18.0℃
  • 흐림영광군21.3℃
  • 흐림인제16.7℃
  • 흐림영월18.4℃
  • 흐림상주19.8℃
  • 박무목포21.9℃
  • 구름많음김해시20.4℃
  • 구름많음태백14.4℃
  • 흐림서울21.9℃
  • 흐림광주21.4℃
  • 구름많음북창원22.1℃
  • 흐림임실20.1℃
  • 구름많음보은19.6℃
  • 맑음부산20.9℃
  • 흐림대관령11.8℃
  • 구름많음포항20.1℃
  • 흐림강화20.3℃
  • 흐림백령도20.5℃
  • 흐림남해21.1℃
  • 흐림거창20.5℃
  • 흐림고창21.6℃
  • 흐림정선군16.9℃
  • 구름많음울릉도21.3℃
  • 흐림인천22.0℃
  • 흐림이천20.3℃
  • 흐림함양군21.0℃
  • 구름많음강릉19.3℃
  • 흐림천안19.4℃
  • 흐림순천19.7℃
  • 흐림문경19.5℃
  • 구름많음영덕18.5℃
  • 박무여수22.1℃
  • 흐림청송군17.8℃
  • 흐림부안21.3℃
  • 흐림북강릉18.2℃
  • 흐림속초19.1℃
  • 흐림춘천19.0℃
  • 흐림추풍령19.1℃
  • 흐림동두천19.2℃
  • 구름많음완도21.3℃
  • 흐림장수18.9℃
  • 흐림장흥20.8℃
  • 흐림영천19.2℃
  • 구름많음흑산도21.1℃
  • 흐림고흥20.7℃
  • 흐림경주시19.4℃
  • 흐림안동20.0℃
  • 구름조금통영20.7℃
  • 박무북부산19.5℃
  • 구름많음세종20.4℃
  • 맑음거제19.6℃
  • 2025.10.05 (일)

중국, 新에너지차 '고속성장' 전망

김진범 / 기사승인 : 2019-01-17 10:35:00
  • -
  • +
  • 인쇄

지난 한 해 동안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汽车销量)이 2.8% 감소한 가운데서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新能源汽车销量)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 온라인판인 환추왕(环球网)은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가 지난 14일 발표한 통계를 인용, 2018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 줄어든 2,808만 1,000대에 달했다고 전했다.

그 중 승용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한 2,371만 대에 그쳤다. 또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780만 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2% 줄었다.

주목할 점은 중국 토종 브랜드 승용차의 시장 점유율이 떨어졌다는 것. 실제 2018년 중국 브랜드 승용차의 판매량은 998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8% 줄어들면서 시장 점유율은 1.8%p 하락한 42.1%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공개한 연간 판매 실적을 보면, 상당수 기업이 올해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2019년도 중국 자동차 시장은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장기적인 저성장 단계에 진입하면서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올해 판매량이 2018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며 성장률이 ‘제로(0)’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합자기업의 지분 비율이 개방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 여지가 줄어듦에 따라 토종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량이 합자 브랜드보다 적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급증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1.7%나 늘어난 125만 6,000대로 집계됐다.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도 지난해 59.9% 급증한 127만 대에 달했다.

2018년 중국의 신에너지차 보유량은 261만 대로 전체의 1.09%를 차지하고 있다. 신에너지차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작지만, 중국과학원(中国科学院)의 전문가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이 2020년 비약적인 성장기를 맞이해, 2025년 신에너지차 보유량이 5,000만~8,0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중신증권(中信证券)의 자동차 업계 분석가는 “신에너지차가 현재 승용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에 불과하지만 향후 이 비중이 30%를 넘을 것으로 예상돼, 신에너지차는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칩’,”이라며 “향후 3년 신에너지 승용차의 판매량은 연간 50%가 넘는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