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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제너럴 모터스(GM)가
전략적 협력을 기반으로 5종의 신규 차량 공동 개발에 돌입한다. 양사는
지난해 9월 체결한 비구속적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공동 프로젝트를 가동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차와 GM은 이번 협력을 통해 ▲중남미 시장용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 4종(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SUV, 소형 승용차)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1종 등 총 5종의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출시 목표 시점은 2028년이며, 본격 양산 시 연간 80만 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기대하고 있다.
개발은 역할 분담 체계로 이뤄진다.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며,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되 각 사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과 내외장을 반영할 예정이다.
북미 시장에서는 2028년부터 전기 상용 밴의 현지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며, 중남미 시장용 모델은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수요에 대응하는 맞춤형 전략으로 개발된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더 넓은 선택권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남북미 시장 모두에서 양사의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GM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수석 부사장인 실판 아민 역시 “이번 협력은 중남미와 북미 시장의 핵심 세그먼트를 타깃으로 하며, 상호 보완적 역량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의 협력은 차량 개발에만 그치지 않는다. 부품과 원자재 공동 구매, 물류 및 공급망 통합, 복합 시스템 개발까지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통해 협력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제조를 위한 탄소저감 강판 기술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또한 내연기관부터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BEV), 수소연료전지차(FCEV)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아우르는 기술 협력도 MOU에 포함되어 있으며, 양사는 이에 대한 세부 검토를 지속하고 있다.
현대차와 GM의 이번 공동 개발 프로젝트는 2024년 9월 체결된 비구속적 MOU에 따른 첫 성과다. 당시 양사는 차량 개발뿐 아니라 원자재, 배터리, 철강 등 소재 공동 구매와 생산 효율화를 위한 협력을 폭넓게 논의한 바 있다.
GM의 메리 바라 CEO는 “빠르고 효율적인 자본 배분을 통해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는 구조”라며 협력의 실효성을 강조했고, 현대차 역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평가한 바 있다.
현대차-GM 협력 요약
항목 |
내용 |
체결 시기 |
2024년 9월 MOU 체결 (비구속적) |
공동 개발 모델 |
중남미용 4종(내연/하이브리드), 북미용 EV 상용
밴 1종 |
플랫폼 역할 분담 |
GM: 중형 트럭 / 현대차: 소형 및 EV 밴 |
연간 생산 목표 |
80만 대 이상 |
추가 협력 범위 |
부품/원자재 공동 소싱, 물류
협력, 탄소저감 기술 개발 등 |
파워트레인 기술 협력 |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BEV, FCEV 포함 |
이번 현대차와 GM 간의 협업은 단순한 기술 공유를 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격변 속에서 생존과 확장을 위한 신전략적 동맹으로 평가받고 있다.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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