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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보라 엘레멘트 GMA 인증전략팀 |
28일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온라인 해외 직구 규모는 전년 대비 26.9%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발 해외 직구의 규모는 121.2% 증가해 약 3조9000억원으로 미국을 넘어섰다.
최근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의 초저가 공세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의 직구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일부 제품의 낮은 품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국내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은 일반적으로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KC 인증 마크를 획득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중국 해외직구를 통해 수입되는 제품은 KC 인증에 대한 의무가 없기 때문에 KC 인증을 받지 않은 채 판매되고 있다.
이에 업계 전문가들은 소비자 안전 측면을 고려해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는 것에 대한 국내 인증 의무 강화의 의견을 내고 있다.
해외직구 제품에 대한 적절한 인증 절차 확립이 중요한 만큼 소비자 스스로도 해외직구 제품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전 KC 인증 마크의 유무를 확인하고 해당 제품이 국내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지 검토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는 단순히 국내 제품 인증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넘어서 제품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국내에 통용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철저한 시험 인증과 소비자의 적극적인 검열은 결국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내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규정 준수 및 제품 검증과 더불어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소비자 안전과 시장 안정을 보장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결국 정확하고 정밀한 시험 인증을 통해 소비자는 더 높은 품질의 안전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국내 제조업체는 공정한 시장 환경에서 경쟁하며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국제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는 현시대에 필요한 것은 단순히 국가 간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 아닌 각국의 표준을 준수하고,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책임 있는 구매와 판매 자세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시험 인증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모두가 안전하고 공정한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때,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시장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보라 엘레멘트 GMA 인증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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