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KT, AI 기반 VOC 통합 관리 시스템 ‘AI-VOC 포털’ 확대 적용

  • 구름많음춘천15.7℃
  • 흐림흑산도20.3℃
  • 구름많음문경14.1℃
  • 구름조금울릉도17.9℃
  • 흐림남원15.5℃
  • 구름많음상주14.1℃
  • 구름많음성산20.1℃
  • 구름많음광주16.4℃
  • 구름많음통영18.8℃
  • 구름많음청송군12.7℃
  • 구름조금영덕14.4℃
  • 흐림군산15.5℃
  • 구름많음거제17.6℃
  • 구름많음백령도18.5℃
  • 구름많음대구15.8℃
  • 흐림거창14.2℃
  • 구름많음서청주14.5℃
  • 구름많음장흥14.6℃
  • 구름많음순창군13.9℃
  • 구름많음고산20.5℃
  • 구름많음창원18.8℃
  • 박무북춘천15.8℃
  • 구름많음의성13.8℃
  • 구름많음안동15.3℃
  • 구름많음서귀포21.8℃
  • 구름조금경주시14.2℃
  • 구름많음고창15.1℃
  • 구름많음청주17.0℃
  • 구름많음산청15.0℃
  • 구름많음구미14.7℃
  • 구름많음밀양17.5℃
  • 구름많음임실14.2℃
  • 흐림인천18.1℃
  • 구름많음북부산17.2℃
  • 맑음포항17.2℃
  • 구름많음천안13.8℃
  • 구름많음금산15.6℃
  • 흐림양평15.8℃
  • 구름많음동해14.2℃
  • 구름많음대관령5.4℃
  • 구름많음고흥14.3℃
  • 구름많음진도군15.7℃
  • 구름많음제주20.0℃
  • 흐림이천15.4℃
  • 구름많음김해시17.6℃
  • 구름많음함양군14.0℃
  • 구름많음영광군15.6℃
  • 구름많음파주14.5℃
  • 구름많음서산14.0℃
  • 구름많음동두천14.6℃
  • 구름많음완도17.2℃
  • 구름많음부산19.4℃
  • 구름많음보성군15.5℃
  • 구름많음울진14.4℃
  • 구름많음보은13.8℃
  • 구름많음의령군16.5℃
  • 구름많음울산15.7℃
  • 구름조금양산시18.0℃
  • 구름조금영천13.6℃
  • 구름많음태백8.8℃
  • 구름조금인제12.7℃
  • 흐림정읍15.7℃
  • 구름많음순천14.2℃
  • 구름많음고창군15.5℃
  • 구름많음북강릉14.7℃
  • 박무홍성14.8℃
  • 구름조금여수19.2℃
  • 구름많음철원14.2℃
  • 구름많음충주15.6℃
  • 구름많음영월14.7℃
  • 구름많음정선군12.8℃
  • 흐림광양시18.0℃
  • 구름많음강릉16.5℃
  • 구름많음남해18.6℃
  • 구름많음보령16.0℃
  • 구름많음제천14.5℃
  • 구름많음세종15.8℃
  • 구름많음봉화14.5℃
  • 구름많음장수13.3℃
  • 흐림전주16.1℃
  • 구름많음강화15.3℃
  • 구름많음진주15.8℃
  • 구름많음속초15.6℃
  • 박무서울17.7℃
  • 흐림부안16.4℃
  • 흐림수원15.4℃
  • 구름많음합천16.4℃
  • 구름많음영주13.9℃
  • 구름많음해남14.6℃
  • 구름많음추풍령12.6℃
  • 흐림목포18.1℃
  • 구름많음강진군15.2℃
  • 구름많음대전15.7℃
  • 구름많음북창원19.2℃
  • 구름많음부여15.1℃
  • 흐림홍천14.5℃
  • 흐림원주15.9℃
  • 2025.09.30 (화)

KT, AI 기반 VOC 통합 관리 시스템 ‘AI-VOC 포털’ 확대 적용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1 15:38:49
  • -
  • +
  • 인쇄
상담 분석 공유로 VOC 신속 처리 및 사전 예측… 전년 대비 VOC 약 51% 감소
‘AI 활용한 VOC 예측·대응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할 것’
▲ KT 모델들이 사내 ‘AI-VOC 포털’을 통해 고객 VOC를 모니터링 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 KT가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AI 기반 VOC 통합 관리 시스템 ‘AI-VOC 포털’을 사내에 확대 적용했다고 11일 밝혔다.

KT AI-VOC 포털은 비식별 처리한 고객 상담 내용을 초거대언어 모델(LLM) ‘믿음’을 통해 분석하고 요약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한 VOC 통합 관리 시스템이다.

KT는 매월 약 300만 건에 달하는 고객 문의 및 불편 사항들을 AI-VOC 포털을 통해 유관 부서에 빠르게 공유하고, 대응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AI-VOC 포털의 주요 기능으로는 △VOC 자동 분류 △온라인 버즈 기능 △유관부서 VOC 알림 기능 ‘VOC Alert’ △상품별 실시간 VOC 발생 △공사/장애정보 등으로 고객 문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들로 구성했다.

AI-VOC 포털의 ‘온라인 버즈’ 기능은 100번 고객센터를 통해 들어오지 않은 VOC이지만, 온라인상에 VOC 관련 내용이 노출되면 내용을 분석하여 공유해주는 기능이다. 선제적인 이슈 대응이 가능해 VOC 감소에 효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VOC가 급증하는 경우에 서비스 부서에 자동으로 알림을 해주는 ‘VOC Alert’ 기능을 통해 보다 빠른 보호 조치가 가능해지면서 VOC 추가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AI-VOC 포털은 지난 2022년 10월 개발되어 그동안 고객 접점 부서나 일부 경영진 중심으로 품질 개선을 위해 운영되어 왔지만, 김영섭 대표 취임 이후 모든 부서가 고객 니즈 파악 및 새로운 가치 제공을 위해 고민하자는 공감대가 확산됨에 따라 전사 확대 적용이 결정됐다.

KT는 지난 2017년부터 고객센터에 자체 개발한 ‘AI챗봇’ 서비스와 ‘목소리 인증’기능을 적용하여 고객 서비스 제공에 활용해 왔다. 그 결과 월 평균 151만 건 챗봇을 통한 고객 안내와 월 36만 건 이상의 목소리 인증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했다.

이외에도, AI가 고객과 상담사의 대화를 텍스트로 변환(STT)하고 상담 추천과 요약을 제공하는 ’AI 상담 Assist’ 기능을 전국 고객센터에 적용하여, 상담사들의 업무 경감과 고객 서비스 체감 향상에도 활용하고 있다.

KT는 AI-VOC 포털을 활용하여 VOC 발생 지역 및 유형별 추세 등의 정보를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 결과 VOC가 전년 대비 약 51% 감소했다며, 이번 전사 확대를 통해 VOC 감축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KT는 올해 하반기 중 AI 기반 시기·지역·채널별 VOC 예측모델 PoC를 진행하고, 기능을 업데이트한 ‘Next VOC 포털’을 내년 중 오픈하여 선제적 VOC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KT 고객경험혁신본부 이병무 본부장은 “KT는 고객의 VOC를 소중한 경영자산으로 생각하고 데이터화 하고 있다”며, “AI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언제 어디서 VOC가 발생할 지 사전 예측하여 이용자 보호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WN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