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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AI 기반 개인 맞춤형 '데이터 마케팅 2.5' 가동

주진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3: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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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본사.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은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1일 밝혔다.

전국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의 다양한 소비 패턴을 정교하게 분석해 효율적인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다.

AI 기계학습(머신러닝)을 통해 고객군별로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재분류해 '취향 저격' 콘텐츠를 제작·활용하는 방식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신촌점에 이를 시범 적용해 고객의 구매단가를 끌어올리는 효과를 봤다.

신촌점 방문객 가운데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제조·유통 일괄 의류(SPA)나 스포츠 브랜드 구매율이 높다는 분석에 기반해 마케팅을 전개한 결과 지난해 10∼11월 두 달간 이들의 1인당 구매 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 다양한 점포에 데이터 마케팅 2.5를 확대 적용해 개인 맞춤화 상품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딥리테일(Deep Retail)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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