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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9조1800억…반도체 4조 하회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10-31 13: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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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조1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 기록
서버 수요 강세 지속…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실적에서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지만 반도체 사업에서 4조원에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진은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뉴시스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79조1000억원, 영업이익 9조1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MX와 DS부문은 전분기 대비 각각 13%, 3% 상승했다.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영향, 하이엔드(High-end) 메모리의 판매 증가로 실적 개선을 이뤘다.

매출 총이익은 30조원이다. MX의 플래그십 중심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DS부문의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1조2600억원 감소한 9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DS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

삼성전자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분기 최대 8조87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 DS부문, 고부가 제품 판매로 메모리 매출 견인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부문은 매출 29조2700억원, 영업이익 3조86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AI 및 서버용 수요에 적극 대응해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서버용 SSD(Solid State Drive)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 이에 따라 전분기 대비 HBM, DDR5 및 서버용 SSD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단, 전분기 대비 재고평가손 환입 규모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달러 약세에 따른 환영향 등으로 이익은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매출 극대화 및 재고 최소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다. SoC(System on Chip)는 플래그십 제품의 신규 고객사 확보로 판매량이 증가했고, DDI(Display Driver IC)도 판매가 확대됐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하지만 5나노 이하 첨단 노드 중심으로 수주 목표를 달성했고, 2나노 GAA(Gate All Around) PDK(Process Design Kit)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가 진행 중이다.

4분기 메모리는 서버 수요 강세가 유지되고 모바일은 일부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수익성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방침이다.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 확보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D램의 경우 HBM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서버용 DDR5는 1b 나노 전환 가속화를 통해 32Gb(기가비트) DDR5 기반 고용량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낸드의 경우 8세대 V낸드 기반 PCIe 5.0 판매를 더욱 확대하고 고용량 QLC(Quad Level Cell) 양산 판매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SoC의 경우 '엑시노스 2400' 공급을 확대하고 DDI는 IT용 OLED 확대 지원 및 모바일 OLED TDDI(Touch and Display Driver Integration) 제품 상용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주요 응용처 시황 반등이 지연되면서 고객 수요 약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다양한 응용처를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하고 2나노 GAA 양산성 확보 등을 통해 고객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 DX부문, 플래그십 판매 확대로 매출 확대

DX부문은 매출 44조9900억원, 영업이익 3조37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펙이 향상되면서 재료비가 인상됐으나 플래그십 제품 중심 판매로 매출이 확대돼 두 자릿수에 가까운 이익률을 확보했다. 네트워크는 사업자 투자가 축소되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는 △네오(Neo QL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대형 TV 등 전략 제품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서비스 사업 매출을 확대해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증가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4분기에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AI 전략 강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MX는 연말 성수기에 대응해 갤럭시 Z 폴드6·플립6, S24 시리즈 등 AI 스마트폰의 견조한 판매를 이어가 연간 두 자릿수 이상의 플래그십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블릿과 웨어러블도 성능을 대폭 강화한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주요 시장 판매 확대로 매출 증가가 전망된다. VD는 연말 성수기 영향으로 TV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유통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대형·라이프스타일 TV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제품 글로벌 판매 확대를 통해 AI 가전 시장을 선점하고, 시스템 에어컨 판매를 확대해 전년 대비 매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 하만, 소비자 오디오 판매 확대로 실적 개선

하만은 매출 3조5300억원, 영업이익 3600억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구조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4분기에는 안정적인 전장 사업 수주가 예상되는 만큼 연말 성수기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 SDC,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 효과

SDC는 매출 8조원, 영업이익 1조5100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의 경우 TV와 모니터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했다.

4분기는 보수적 경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 수요가 지속되고 IT 및 전장 제품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지만 패널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이 쉽지 않다는 게 업계 공통된 전망이다. 대형 디스플레이의 경우 생산 효율 향상으로 주요 고객사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해 매출을 확대하고, 내년 신제품 수요에 적기 대응할 방침이다.

◇ 시설 투자 12.4조…연간 투자 56.7조 수준

시설투자는 전분기 대비 3000억원 증가한 12조4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부문 10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5조8000억원이 집행됐으며, DS부문 30조3000억원, 디스플레이 3조9000억원 수준이다.

2024년 연간 시설 투자는 전년 대비 약 3조6000억원 증가한 56조7000억원 수준이 예상된다. 이 중 DS부문이 47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디스플레이가 5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가 예상된다.

메모리는 시황과 연계된 탄력적 설비 투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HBM과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전환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전년 수준의 시설 투자가 전망된다. 파운드리는 시황 및 투자 효율성을 고려해 투자 규모 축소가 전망된다. 디스플레이는 경쟁력 우위 유지를 위해 중소형 디스플레이 신규 팹(Fab)과 제조 라인 보완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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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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