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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1부 김정후 기자 |
노조는 HD현대 계열사가 모두 사명 앞에 'HD'를 붙이는 것으로 통일했으니 지주사인 HD현대의 책임이 무거워졌다고 주장한다. 이에 3사 노조와 공동교섭을 진행하고 지주사 차원의 성과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또 사업장에 설치된 안면인식기도 논란이다. 회사는 보안 강화 차원이라고 설명했으나 노조는 인권침해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화오션의 경우 대우조선해양 인수 당시 발표됐던 양도제한조건부주식(RSU) 지급이 문제가 되고 있다. 노조는 기준임금의 300%에 해당하는 RSU를 매출과 관계 없이 받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회사 측은 RSU에 대해 성과금의 일환이며 지난해 목표 실적을 달성하지 못했으므로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간신히 본궤도에 오른 'K-조선'이 노사 갈등이라는 암초를 만났다고 우려하고 있다. 조선업은 전형적인 '맨 파워'로 움직이는 산업이다. 최근 조선소들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며 '스마트 조선소'로 탈바꿈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다만 노조의 입장도 이해 못할 것은 아니다. HD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10여년간의 불황이 지속되는 동안 회사뿐만 아니라 노동자도 호황기가 다시 찾아올 때 받을 보상을 생각하며 힘든 시간을 버텼다. 하지만 호황기가 찾아왔음에도 돌아온 것은 최저임금 수준의 외국인 노동자 대규모 채용과 재하도급(물량팀) 증가로 인한 고용 불안정이었다.
노사 갈등이 교착 상태에 빠지기 전에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조선 3사와 친환경·자율운항선박·디지털 전환에 향후 5년간 9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히며 현 K-조선의 강점을 살린 '지원사격'에 나섰다. 10여년만에 찾아온 호황을 노사가 함께 누리도록 정부의 중재자 역할도 기대해 봄직하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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