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 구름조금남원23.7℃
  • 구름많음문경22.6℃
  • 맑음경주시22.8℃
  • 구름많음충주23.7℃
  • 맑음울산22.3℃
  • 맑음창원24.0℃
  • 맑음양산시23.5℃
  • 구름조금속초23.3℃
  • 구름많음홍천23.1℃
  • 맑음부산25.3℃
  • 구름조금포항25.1℃
  • 구름조금울릉도24.9℃
  • 맑음진도군25.6℃
  • 구름조금금산23.0℃
  • 맑음합천23.3℃
  • 구름많음동두천25.0℃
  • 흐림원주24.8℃
  • 맑음영천22.4℃
  • 구름많음영덕23.1℃
  • 맑음고창군25.7℃
  • 구름많음완도25.2℃
  • 구름많음영주20.8℃
  • 맑음김해시23.3℃
  • 맑음북부산23.1℃
  • 맑음거제23.2℃
  • 맑음대구23.0℃
  • 맑음서귀포26.5℃
  • 구름조금해남24.9℃
  • 맑음여수25.3℃
  • 구름조금상주23.1℃
  • 구름많음정선군22.2℃
  • 구름조금대전25.3℃
  • 맑음목포26.1℃
  • 구름조금추풍령22.8℃
  • 맑음부안24.6℃
  • 구름조금보성군24.8℃
  • 비북춘천23.4℃
  • 맑음세종24.1℃
  • 맑음정읍25.4℃
  • 구름조금부여24.3℃
  • 맑음성산26.2℃
  • 맑음고산28.0℃
  • 구름조금보은22.6℃
  • 맑음북창원24.6℃
  • 흐림장흥24.0℃
  • 구름많음인천26.0℃
  • 구름많음이천24.1℃
  • 구름조금장수23.6℃
  • 맑음보령26.6℃
  • 구름조금거창23.3℃
  • 흐림수원24.5℃
  • 구름많음의성23.5℃
  • 맑음서청주23.7℃
  • 구름많음양평23.7℃
  • 흐림백령도26.5℃
  • 맑음구미24.0℃
  • 맑음밀양23.1℃
  • 구름많음봉화19.3℃
  • 맑음의령군21.7℃
  • 구름많음파주24.7℃
  • 구름많음안동22.5℃
  • 맑음전주25.1℃
  • 맑음광양시24.5℃
  • 구름조금임실23.6℃
  • 구름조금흑산도26.2℃
  • 구름많음태백22.6℃
  • 구름많음인제21.9℃
  • 구름조금산청23.1℃
  • 구름많음강화26.2℃
  • 맑음통영23.7℃
  • 구름조금천안24.0℃
  • 흐림춘천23.1℃
  • 구름조금함양군24.4℃
  • 구름조금대관령20.8℃
  • 맑음제주26.6℃
  • 맑음고창25.5℃
  • 구름조금동해24.2℃
  • 맑음진주22.5℃
  • 구름많음북강릉27.0℃
  • 맑음홍성25.5℃
  • 구름조금순창군23.9℃
  • 구름조금서산25.8℃
  • 구름많음철원24.4℃
  • 맑음광주25.2℃
  • 구름많음청송군22.8℃
  • 구름많음강진군25.3℃
  • 구름조금고흥23.5℃
  • 맑음군산24.6℃
  • 구름많음영월22.2℃
  • 구름조금청주26.3℃
  • 맑음영광군25.2℃
  • 구름많음서울26.1℃
  • 맑음남해23.5℃
  • 구름조금강릉25.6℃
  • 구름조금순천22.6℃
  • 구름많음제천22.6℃
  • 구름많음울진25.9℃
  • 2025.09.06 (토)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2 13:56:35
  • -
  • +
  • 인쇄
▲ 산업2부 조승범 기자

[CWN 조승범 기자] 최근 굽네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치킨업계 톱5 대표 메뉴 가격대가 2만원 수준으로 올랐다. 이처럼 심리적 마지노선인 2만원을 넘긴 것에 대해 소비자들의 반발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5일 굽네가 치킨메뉴 9개에 대해 가격을 단행했다. 굽네의 대표 메뉴인 치킨바사삭은 1만9900원으로 올라 2만원대에 근접했다.

지난해에는 bhc와 교촌치킨이 일제히 최대 3000원 가격을 인상해 2만원대 가격을 형성 중이다. 현재 bhc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기존 2만1000원에 판매 중이고, 교촌치킨의 대표 메뉴인 허니콤보 가격은 2만3000원이다. BBQ는 이미 2022년에 가격을 올려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올리브치킨 콤보 등이 2만원대에 진입한지 꽤 됐다. 

이같은 움직임은 상품 가격대를 일정하게 맞춤으로써 소비자의 가격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라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측은 꼬집는다. 지극히 맞는 얘기지만 기자는 더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야 한다고 본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정말로 가격 인상 말고는 다른 대안을 내놓을 의지조차 있었냐는 점이다. 

단적으로 치킨업계 영업이익률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bhc가 대표적이다. 지난 1월 소비자단체협의회은 bhc의 가격 인상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영업이익률(2018년~2022년 기준)이 30.1%로 유난히 높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bhc가 가격 인상이 가맹점주 이익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힌 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의회는 “(가격 인상은) 가맹점주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평균 8.8% 인상)과 매출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을 주면서 본사 이익만 챙기려고 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BBQ는 지난해 10월부터 올리브유·해바라기씨유 혼합 블랜딩 오일을 쓰는 등 급등한 국제 올리브유 원가 상승분을 상쇄해 현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왔긴 하나, ‘치킨값 2만원’ 시대를 맞이하는 데 선봉에 섰다는 점에서 비판을 면하기는 힘들다.

치킨업계는 가격 인상에 앞서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 살폈어야 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가격 동결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했어야만 했다. 치킨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고 불리는 만큼, 물가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어느덧 우리 곁에 성큼 찾아온 ‘치킨값 2만원’ 시대, 한없이 낯설고 한없이 불편하기만 하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