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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사회부 정수희 기자 |
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지난달 기준 국내 쇼핑 플랫폼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887만명으로 나타나 쿠팡(3086만)에 이은 업계 2위로 발돋움했다. 테무 이용자 수도 829만명으로 그 뒤를 잇는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저렴하다는 이유로 쉽게 소비하는 해외직구 제품은 국내 안전성 기준을 적용받지 않아 피해 발생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체 발암 가능 물질 및 유아 질식 우려 제품 등 위험 요소가 상당수 확인됐다. 특히 어린이용품에서 허용 기준치를 최대 56배나 넘는 유해 물질이 검출돼 공분을 사고 있다.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이 딱 들어맞는 격이다.
시는 '소비자 안전 확보 대책'을 마련하고 지난 8일부터 해외 플랫폼 관련 대응에 돌입했다. 안전성 검사를 상시 진행하고 결과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 피해 전담 신고센터'도 운영해 상담과 구제 방안을 안내한다. 한국소비자원 등 중앙부처와 공조 체계도 구축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관세청 등 관계 당국도 안전망 구축을 서두르는 모양새다. 공정위는 알리와 테무를 상대로 공정거래법과 전자상거래법 준수 여부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도 안전성 우려 품목에 대한 통관 절차 강화에 나섰다.
물론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소비자 스스로 저가 물품에 대한 무분별한 소비 대신 지속 가능한 가치 소비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자는 구매 시 '가심비'를 따져보는 편이다. 마음에 드는 만큼 값을 치르고 애정을 가지고 잘 관리해 오래가는 쪽을 택한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 '초특가'의 유혹을 떨치기 쉽지 않더라도 불량제품이나 허위광고로 소비자를 기만한다면 '손절'하는 게 낫지 않을까.
CWN 정수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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