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율 상승 및 무형자산 상각 등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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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 2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
[CWN 조승범 기자] 셀트리온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87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9%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셀트리온은 창사 이래 분기 매출 8000억원을 처음으로 넘으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반면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0.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은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선전과 후속 제품의 고른 매출 증가로 실적 상승을 달성했다“며 “이미 예상했듯이 재고 합산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 및 무형자산 상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직전 분기 대비 370.8% 증가했다”고 밝혔다.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전년 동기보다 103.6% 성장한 77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시장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는 5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와 피하주사제형 ‘램시마SC’는 지난 1분기 유럽 5개국(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중심으로 75%의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램시마SC의 단독 점유율도 22%를 돌파했다.
항암제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유럽에서 각각 25%, 21% 점유율을 내며 성장을 이어갔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와 항암제 ‘베그젤마’도 유럽 입찰 수주 확대와 미국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 추가 등재에 힘입어 성장세에 돌입했다.
하반기 매출 및 영업이익의 개선세는 점차 뚜렷해질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합병에 따라 이익에 영향을 미쳤던 대규모 무형자산 판권이 2분기를 기점으로 상각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매출원가율 개선 가속화와 이에 따른 영업이익 상승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장동력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는 미국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이루며 본격적 매출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익스프레스 스크립츠(ESI) 등 미국의 3대 PBM과 모두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하며 미국 전체 보험시장에서 75%의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6월부터 짐펜트라의 보험환급도 개시했다. 현재까지 당분기말 누적 22억원의 초기 매출을 기록했다.
짐펜트라에 이은 후속 파이프라인의 허가 절차와 공장 증설 작업도 진행 중이다. 2025년까지 11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졸레어의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아이덴젤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의 허가를 잇따라 획득했다.
현재 셀트리온은 이를 뒷받침할 생산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연간 생산능력 6만 리터인 3공장이 연내 상업생산에 돌입하면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진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합병에 따른 일시적 상각 요인을 해소하고 후속 제품 중심의 성장세도 이어지는 등 성장의 발판이 마련된 만큼 올해는 퀀텀 점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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