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한캠핑장협회 5기 수료식 현장. 사진=대한캠핑장협회 |
[CWN 손현석 기자] 사단법인 대한캠핑장협회(회장 김광희)·MBN(대표이사 이동원)·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지난달 22일 동서울대학교평생교육원에서 2024년 상반기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 제5기 24명 수료생의 수료식을 거행했다고 3일 밝혔다.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은 안전한 캠핑장 조성을 목표로 캠핑장창업전문가를 만들어 가는 것에 특화된 전문가 과정이다. 이미 과정 1기에서 5기까지 100여명의 캠핑장창업전문가가 배출됐다. 이를 통해 탄생한 캠핑장창업전문가는 현재 전국적으로 안전한 캠핑장을 조성 중에 있으며, 이미 모범적인 등록캠핑장이 개설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22년 처음 개설한 뒤 지속적으로 캠핑장창업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협회·MBN·동서울대가 뜻을 모은 이 과정은 지난 코로나19 펜데믹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정부가 추진하는 K-관광을 견인하고 한류캠핑(K-캠핑)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시작됐다.
매년 상반기(3월), 하반기(9월)로 나뉘어 2차례 진행된다. 교육생들은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전문 교수진의 강의를 통해 캠핑장 창업 전 과정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캠핑장 콘셉트 별로 모범적으로 운영 중인 캠핑장을 선별해 현장체험 교육도 실시해 캠핑장 조성부터 운영 전반까지의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받는다.
![]() |
▲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 현장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한캠핑장협회 |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의 지원은 캠핑장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인, 캠핑산업관계자, 유휴토지보유자, 업종전환, 업종추가 등 캠핑산업 전반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나 개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최근에는 건설업, 주택업, 투자회사 등 경기침체를 반영한 유휴토지 활용의 탈출구로 캠핑장을 비즈니스모델로 개발하려는 이들이 큰 관심을 갖고 참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의 내용은 캠핑산업현황 전반과 야영장업의 전망, 관련 법규(야영장 인·허가 절차 등), 입지 분석 및 환경 분석, 관광진흥개발기금융자 활용, 캠핑장브랜딩, 마케팅. 안전관리. 캠핑장의 상속, 증여 등 절세 방안 제시, 우수 캠핑장 현장체험 등이다. 과정 수료자에게는 동서울대 총장 명의 수료증이 수여되며, 협회장 명의 캠핑장창업전문가 인증서가 수여된다. 또한 캠핑장 창업 시 협회에서 지속적인 개별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캠핑장창업전문가 과정 6기 교육과정은 오는 9월에 개강할 예정이며, 7월경 동서울대평생교육원 누리집에 공지할 예정이다.
이 과정을 총괄 기획한 강명훈 협회 사무총장은 “K-캠핑의 물결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안전한 캠핑이 최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을 만들게 됐다. 참여한 교수진 및 학생들이 안전한 K-캠핑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책임교수인 동서울대 홍규선 교수(관광학 박사)는 “한류는 K팝, K뷰티, K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캠핑 또한 세계에서 사랑받는 문화로 정착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국내 캠핑장 수는 이제 4000개소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같은 인프라를 문화로 확산시킨다면 국가관광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한류캠핑(K-캠핑)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수도권 관광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관광인구를 증가시켜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협회는 K-캠핑 물결이 일어날 수 있도록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을 포함한 관련 사업의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 과정을 발굴 및 기획하고 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