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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청구, 서류 안 떼도 됩니다"...실손24로 원스톱 서비스

배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11: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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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모든 보건소·상급종합병원 참여...종합병원 참여율도 65%로 높아
병원 참여율은 24.4%로 다소 낮아...요양·정신·치과·한방병원 '한 자릿수'
금융당국, 실손청구 전산화 TF 법정 기구로 격상...병·의원 참여 확대 총력
▲사진=실손24앱

[CWN 배태호 기자]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 시 관련 자료 발급과 신청이 각각 의료기관과 보험사로 이원화되면서 소비자가 겪었던 불편이 앞으론 사라진다. 보험개발원이 구축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스톱 신청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보험가입자 본인뿐만 아니라 19세 미만의 자녀에 대해서는 친권자가 대신 청구할 수 있고, 보험금 청구서 작성 시 부모는 물론 제3자 청구도 할 수 있어 실손보험 청구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청구전산화 참여 병원 비중이 55% 수준이어서 의료기관 참여 확대가 가장 큰 숙제로 남아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병상 30개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된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보험개발원이 개발한 '실손24' 앱을 통하면 된다.

청구 전산화는 보험계약자(피보험인)가 병·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은 뒤 보험금 청구 시 병의원에서 관련 자료를 발급받지 않고, 실손24에서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진료 자료 신청뿐 아니라 보험금 청구 역시 이를 통해 할 수 있다.

현재는 실손보험 계약자가 보험금을 받으려면 자신이 진료나 치료를 받았던 의료기관에서 병원비 영수증과 진료 세부내역서 등을 발급받은 뒤, 이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실손24 서비스를 이용하면 병원에서 보험사로 보험가입자가 선택한 진료기록을 데이터로 보내고, 보험사가 이를 받아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자동으로 지급한다.

▲사진=실손24앱

실손24앱에 가입해 △본인확인 △보험사 선택 △진료내역 선택 △청구서 작성만 하면 된다.

종이로 된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도 없고, 이를 보험사로 보낸 뒤 청구하는 과정이 모두 생략되면서 '원스톱(OneStop)' 처리가 가능해진 셈이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의 특징은 보험가입자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은 물론 제3자에 대한 보험금 청구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녀가 만19세 미만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친권자가 이를 대신 청구할 수 있다.

또 '나의부모/제3자청구' 서비스도 제공돼, 직접 보험금 청구서 작성이 어려운 부모 및 제3자에 대해서는 보험금 청구서를 대신 작성해 지급을 도울 수 있다.

대리인의 보험가입자 정보를 입력해 신청하면, 실손24가 가입자에게 위임동의를 요청하고, 가입자가 이를 승인하면 된다.

40대 직장인 손모 씨는 실손24 앱을 통한 실손보험 청구전산화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받으려고 영수증과 진료 세부 내역서 등을 발급받았다가 깜빡하고 신청하지 않고, 서류도 어디 있는지 몰라 병원을 다시 방문했던 경험이 있는데, 실손24를 통하면 이런 불편이 사라질 것 같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30대 직장인 김모 씨 역시 "진료비가 많지 않고, 서류 발급도 귀찮아서 그동안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은 뒤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실손24를 통하면 적은 돈이지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그동안 보험업계와 EMR(전자의무기록시스템)업체 간 협상을 통해 현재(10월24일기준)까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총 4223개로 집계됐다.

전국 모든 보건소(3490곳)와 상급종합병원(47곳)은 전부(100%), 종합병원은 331곳 중 214곳(64.7%)이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참여를 확정했다.

다만 병원은 전국 1402곳 중 342곳만 참여해 참여율이 24.4%로 다소 낮고, 요양병원(4.2%)과 정신병원(1.2%), 치과병원(7.1%), 한방병원(9.1%)의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참여율은 한 자릿수에 그쳐 저조한 편이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창구 방문 없이', '복잡한 서류 없이' 보험 청구 절차를 간편하게 하고, 그간 포기되었던 소액보험금을 보험소비자에게 되돌려주는 제도로서, 준비과정 속 다양한 이견 속에서도 첫걸음을 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미참여 병원이 적지 않은 만큼) 국민이 청구 전산화를 온전히 체감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다"며 "참여 병원과 EMR 업체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미참여 병원과 EMR업체의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참여 유도를 위해 임의기구였던 '실손청구 전산화 TF'를 법정 기구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의료계와의 소통 채널을 정례화·공식화하고, 지역별 간담회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보험가입자가 실손 청구 전산 가능 병원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한다.

전산 청구 가능 병원 안내를 위해 실손24를 통해 '내 주변 병원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 등 주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결제 데이터와 실손24 연계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아울러 내년 10월25일부터는 전국 7만여개 의원과 2만5000여개 약국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되는 만큼, 보험업계가 별도 전담팀을 꾸려, 의원과 약국 참여를 독려하도록 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 이후 의료이용자는 서류 발급을 위해 들었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의료기관은 서류 발급 업무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복지부도 내년 10월25일까지 의원·약국을 포함한 의료계가 제도 시행에 필요한 전산 개발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손24 상활실 모습 (사진=보험개발원)

보험업계에서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대해 환영하면서, 전산화에 따른 부작용이 없도록 보안 강화 등 관련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보험개발원은 전송대행기관으로서 전산시스템의 보안을 위해 모든 정보는 암호화하고, 혹시 모를 해킹·악성코드 유포 등에 대비해 (금융보안원을 통한) 전자금융 시설 취약점 점검을 수행하는 등 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했고,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은 실손24 상황실도 운영해 시스템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한편,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치에 나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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