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어깨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다양한 움직임을 하는 부위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이고, 활동 범위가 다양하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다양한 야외활동을 계획하는 요즘, 운동 중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았거나 본인의 신체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운동 시 어깨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어깨통증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회전근개 파열이 있다. 회전근개 파열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손상 중 하나다. 운동 중 머리 위로 팔을 올리는 동작이 요구되는 배드민턴, 농구, 골프 할 때 주의해야 한다.
생활 중에서도 반복적인 동작을 하면 어깨를 다치기도 쉽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관절의 힘줄이 파열돼 어깨를 들 때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초기 증상이 경미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지만, 심해지면 운동 범위가 심각하게 제한돼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회전근개가 한번 파열되면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또한 어깨를 계속 사용할수록 파열 범위가 점차 넓어지기에 완전히 힘줄이 끊어질 수 있니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어깨 통증이 잦다면 전문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상황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초기증상 치료로는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비수술인 약물치료와 주사치료가 있다. 그러나 상태가 악화됐다면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다.
근육과 인대를 갑자기 사용하게 되면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운동 또는 등산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