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많음창원14.4℃
  • 박무홍성12.0℃
  • 구름많음춘천10.8℃
  • 구름많음대전12.8℃
  • 흐림울산13.9℃
  • 흐림흑산도14.8℃
  • 흐림의령군10.8℃
  • 흐림세종12.5℃
  • 구름많음전주14.4℃
  • 구름많음철원8.7℃
  • 구름많음의성11.2℃
  • 구름많음서울13.0℃
  • 흐림남원11.6℃
  • 구름많음광양시16.0℃
  • 구름많음원주11.6℃
  • 흐림충주11.1℃
  • 흐림문경12.5℃
  • 구름많음구미12.2℃
  • 구름많음속초10.3℃
  • 흐림영천12.3℃
  • 구름많음고창군13.8℃
  • 구름많음강진군13.8℃
  • 구름많음양산시15.7℃
  • 구름많음북부산13.3℃
  • 흐림밀양13.5℃
  • 흐림정읍14.5℃
  • 구름많음통영16.0℃
  • 구름많음부안14.2℃
  • 흐림강화10.1℃
  • 구름조금안동11.8℃
  • 흐림함양군11.3℃
  • 흐림상주11.7℃
  • 구름많음진주11.1℃
  • 구름많음고흥12.0℃
  • 흐림금산10.7℃
  • 흐림목포15.5℃
  • 구름많음산청11.4℃
  • 흐림장수9.7℃
  • 구름많음영광군
  • 구름많음성산17.5℃
  • 구름많음동해11.6℃
  • 구름많음북강릉9.6℃
  • 구름많음인천12.0℃
  • 구름많음고산18.7℃
  • 비포항14.6℃
  • 구름많음강릉10.6℃
  • 흐림장흥13.5℃
  • 구름많음완도14.4℃
  • 흐림광주15.0℃
  • 흐림순창군12.3℃
  • 흐림양평12.5℃
  • 구름많음동두천9.8℃
  • 구름많음제천9.8℃
  • 구름많음대구13.4℃
  • 흐림이천12.7℃
  • 구름많음북창원14.9℃
  • 구름많음영덕12.4℃
  • 흐림홍천10.2℃
  • 흐림서산11.3℃
  • 흐림임실11.7℃
  • 흐림청송군11.8℃
  • 구름많음인제9.2℃
  • 구름많음남해15.2℃
  • 흐림보령12.7℃
  • 구름많음백령도13.2℃
  • 흐림순천9.8℃
  • 흐림천안10.4℃
  • 구름많음영월9.2℃
  • 구름많음여수16.7℃
  • 구름많음부여12.1℃
  • 흐림서청주10.9℃
  • 구름많음합천13.5℃
  • 흐림제주19.3℃
  • 구름많음파주10.2℃
  • 구름많음거제14.4℃
  • 구름많음대관령5.0℃
  • 흐림해남13.0℃
  • 구름많음부산16.1℃
  • 구름많음김해시14.1℃
  • 구름많음경주시13.3℃
  • 구름조금서귀포17.3℃
  • 흐림태백9.6℃
  • 구름많음보은10.6℃
  • 구름많음군산12.5℃
  • 흐림울진12.7℃
  • 구름많음고창13.6℃
  • 구름많음보성군12.6℃
  • 구름많음수원11.7℃
  • 흐림봉화10.4℃
  • 구름많음거창10.5℃
  • 구름많음정선군9.1℃
  • 구름많음북춘천10.5℃
  • 구름많음진도군15.5℃
  • 흐림청주14.4℃
  • 흐림울릉도15.0℃
  • 흐림영주12.7℃
  • 흐림추풍령11.6℃
  • 2025.10.25 (토)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