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조금여수19.4℃
  • 구름조금성산18.0℃
  • 구름조금해남17.0℃
  • 구름많음북춘천15.5℃
  • 맑음동두천13.8℃
  • 맑음정읍15.2℃
  • 맑음상주15.0℃
  • 맑음수원15.8℃
  • 구름조금김해시17.4℃
  • 맑음거제16.4℃
  • 비북강릉12.7℃
  • 구름조금철원13.2℃
  • 맑음홍천14.7℃
  • 구름조금대전16.4℃
  • 맑음서울16.4℃
  • 맑음강화15.6℃
  • 구름조금산청15.0℃
  • 구름많음거창15.4℃
  • 맑음고창군14.3℃
  • 구름조금영주13.2℃
  • 구름많음포항15.8℃
  • 맑음목포16.6℃
  • 구름조금광주16.9℃
  • 구름조금북창원18.7℃
  • 맑음제주20.7℃
  • 맑음구미15.0℃
  • 흐림정선군12.9℃
  • 구름많음대관령8.0℃
  • 구름조금북부산17.3℃
  • 구름조금부산17.3℃
  • 맑음서귀포19.5℃
  • 구름조금청송군11.8℃
  • 구름조금금산14.4℃
  • 맑음영광군
  • 맑음밀양17.7℃
  • 구름조금홍성16.6℃
  • 구름많음세종16.3℃
  • 흐림속초12.8℃
  • 맑음원주14.8℃
  • 흐림영월13.5℃
  • 구름조금흑산도15.9℃
  • 구름조금진주15.6℃
  • 구름많음강릉13.8℃
  • 구름많음광양시18.0℃
  • 구름조금합천15.9℃
  • 맑음진도군16.7℃
  • 구름조금보성군16.7℃
  • 구름많음장수12.4℃
  • 흐림동해14.4℃
  • 구름조금충주14.4℃
  • 맑음의성13.1℃
  • 구름조금대구15.8℃
  • 구름많음창원18.6℃
  • 구름조금남원17.5℃
  • 구름많음의령군14.6℃
  • 구름조금임실15.9℃
  • 흐림태백10.4℃
  • 맑음보령15.9℃
  • 구름조금청주18.3℃
  • 맑음천안15.0℃
  • 맑음인천16.4℃
  • 구름많음제천14.7℃
  • 구름많음인제12.7℃
  • 구름조금경주시14.7℃
  • 맑음파주13.8℃
  • 비울릉도14.3℃
  • 구름많음봉화11.8℃
  • 맑음고창15.2℃
  • 구름조금강진군17.1℃
  • 구름많음함양군15.4℃
  • 구름조금고흥15.3℃
  • 맑음통영17.4℃
  • 맑음양평15.6℃
  • 맑음고산18.6℃
  • 구름많음영덕12.9℃
  • 맑음백령도13.4℃
  • 맑음부여16.8℃
  • 맑음추풍령13.0℃
  • 구름조금보은14.6℃
  • 맑음군산15.6℃
  • 맑음안동12.8℃
  • 구름조금순천14.5℃
  • 구름조금서청주15.1℃
  • 구름조금남해16.4℃
  • 구름많음완도18.1℃
  • 구름조금순창군15.7℃
  • 맑음부안15.8℃
  • 구름조금장흥16.8℃
  • 구름많음춘천15.5℃
  • 구름많음양산시17.3℃
  • 구름조금영천13.8℃
  • 구름많음울산15.1℃
  • 구름조금문경13.2℃
  • 구름조금울진13.7℃
  • 맑음전주16.7℃
  • 구름조금이천15.7℃
  • 맑음서산14.3℃
  • 2025.10.23 (목)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