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많음대관령7.6℃
  • 맑음북춘천11.2℃
  • 흐림동해14.0℃
  • 맑음양산시14.7℃
  • 맑음임실10.9℃
  • 맑음북창원14.9℃
  • 맑음백령도12.7℃
  • 맑음목포14.1℃
  • 맑음순창군10.5℃
  • 구름많음서울12.2℃
  • 맑음장수8.3℃
  • 흐림태백9.6℃
  • 맑음원주9.5℃
  • 흐림금산10.0℃
  • 흐림안동11.2℃
  • 맑음해남9.8℃
  • 맑음서산11.7℃
  • 구름많음제주19.6℃
  • 맑음거창9.7℃
  • 구름많음파주9.1℃
  • 맑음합천11.6℃
  • 맑음정읍11.5℃
  • 맑음광주13.2℃
  • 맑음진도군13.4℃
  • 맑음봉화8.5℃
  • 맑음부여11.5℃
  • 맑음진주10.8℃
  • 맑음광양시14.0℃
  • 맑음이천10.3℃
  • 맑음수원12.0℃
  • 맑음영월9.1℃
  • 맑음보성군13.3℃
  • 구름많음경주시12.3℃
  • 맑음부안11.7℃
  • 맑음철원9.1℃
  • 구름조금통영15.3℃
  • 맑음양평10.9℃
  • 흐림속초12.9℃
  • 구름조금영덕10.6℃
  • 구름많음포항14.8℃
  • 구름많음추풍령11.5℃
  • 맑음북부산12.6℃
  • 맑음영천9.5℃
  • 맑음서청주9.9℃
  • 맑음군산12.4℃
  • 맑음고산18.0℃
  • 맑음김해시13.2℃
  • 맑음산청11.3℃
  • 맑음제천8.4℃
  • 맑음인제8.6℃
  • 맑음인천11.2℃
  • 맑음대구11.3℃
  • 맑음고흥11.6℃
  • 맑음장흥10.7℃
  • 맑음상주10.1℃
  • 비울릉도11.6℃
  • 맑음밀양12.4℃
  • 맑음구미10.9℃
  • 맑음청송군10.5℃
  • 구름조금서귀포18.0℃
  • 맑음문경9.3℃
  • 맑음강화11.6℃
  • 비북강릉12.0℃
  • 맑음남원10.8℃
  • 맑음울진10.5℃
  • 흐림정선군9.8℃
  • 맑음보령11.2℃
  • 맑음영주8.7℃
  • 구름조금흑산도15.6℃
  • 맑음홍천8.3℃
  • 맑음여수16.8℃
  • 구름조금거제13.3℃
  • 맑음함양군10.4℃
  • 맑음보은9.3℃
  • 맑음청주12.6℃
  • 흐림강릉12.9℃
  • 맑음춘천10.2℃
  • 구름조금완도13.9℃
  • 맑음의령군9.2℃
  • 맑음창원14.8℃
  • 구름조금남해14.6℃
  • 맑음대전12.1℃
  • 구름많음의성10.4℃
  • 맑음고창10.4℃
  • 맑음세종11.7℃
  • 맑음동두천8.8℃
  • 맑음순천9.4℃
  • 맑음천안9.8℃
  • 맑음홍성12.8℃
  • 맑음충주11.0℃
  • 구름조금울산13.7℃
  • 맑음고창군10.8℃
  • 맑음영광군
  • 맑음부산15.5℃
  • 맑음강진군11.3℃
  • 구름조금성산17.7℃
  • 맑음전주12.4℃
  • 2025.10.24 (금)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