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맑음대관령-3.0℃
  • 맑음함양군-1.1℃
  • 맑음전주2.8℃
  • 맑음대전1.4℃
  • 맑음영천3.2℃
  • 맑음철원-3.5℃
  • 맑음보은-0.6℃
  • 맑음북춘천-3.1℃
  • 맑음원주-0.3℃
  • 맑음보성군4.5℃
  • 맑음완도4.3℃
  • 맑음부안2.1℃
  • 맑음제천-2.4℃
  • 맑음동두천-1.2℃
  • 맑음목포5.0℃
  • 맑음광주3.6℃
  • 맑음양산시1.7℃
  • 맑음영덕3.9℃
  • 맑음북강릉2.5℃
  • 맑음영월-1.1℃
  • 맑음금산-0.9℃
  • 맑음강화1.3℃
  • 맑음거창-1.1℃
  • 맑음울진1.5℃
  • 맑음안동1.3℃
  • 맑음청주2.7℃
  • 맑음포항4.9℃
  • 맑음홍천-1.6℃
  • 맑음영광군1.1℃
  • 맑음군산1.7℃
  • 맑음추풍령-0.5℃
  • 맑음세종1.1℃
  • 맑음남원-0.2℃
  • 맑음천안-0.3℃
  • 맑음충주-2.0℃
  • 맑음고창군-0.5℃
  • 맑음성산6.5℃
  • 맑음이천0.7℃
  • 맑음남해4.7℃
  • 맑음부여-0.1℃
  • 맑음서귀포9.6℃
  • 맑음고창0.6℃
  • 맑음봉화-5.3℃
  • 맑음상주3.0℃
  • 맑음청송군-4.0℃
  • 맑음대구3.5℃
  • 맑음인제-2.7℃
  • 맑음서청주-0.8℃
  • 맑음순창군2.6℃
  • 맑음경주시-0.8℃
  • 맑음수원0.2℃
  • 맑음태백-2.6℃
  • 맑음의령군-2.7℃
  • 맑음구미2.0℃
  • 맑음거제3.8℃
  • 맑음밀양0.3℃
  • 맑음고흥0.8℃
  • 맑음파주-1.1℃
  • 맑음해남4.8℃
  • 맑음의성-2.9℃
  • 맑음북부산0.9℃
  • 맑음홍성-0.6℃
  • 맑음진도군5.4℃
  • 맑음합천0.2℃
  • 맑음여수5.9℃
  • 맑음흑산도6.4℃
  • 맑음춘천-2.8℃
  • 맑음북창원5.0℃
  • 맑음고산8.4℃
  • 맑음울릉도5.4℃
  • 맑음창원6.8℃
  • 맑음울산4.3℃
  • 맑음부산6.3℃
  • 맑음순천2.6℃
  • 맑음보령0.7℃
  • 맑음서울1.7℃
  • 맑음영주-0.9℃
  • 맑음속초4.3℃
  • 맑음정읍1.1℃
  • 맑음강릉5.1℃
  • 맑음양평0.7℃
  • 맑음진주-0.2℃
  • 구름조금백령도3.3℃
  • 맑음정선군-3.4℃
  • 맑음통영5.0℃
  • 맑음문경1.7℃
  • 맑음산청1.4℃
  • 맑음서산-1.6℃
  • 맑음강진군4.5℃
  • 맑음제주8.1℃
  • 맑음장흥0.9℃
  • 맑음동해2.9℃
  • 맑음임실0.3℃
  • 맑음인천2.2℃
  • 맑음김해시4.7℃
  • 맑음장수-3.3℃
  • 맑음광양시4.5℃
  • 2025.12.08 (월)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