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 구름많음고창28.2℃
  • 흐림세종
  • 흐림북강릉29.1℃
  • 맑음해남27.4℃
  • 구름많음전주28.5℃
  • 맑음포항29.2℃
  • 구름많음군산26.8℃
  • 흐림부안28.0℃
  • 흐림속초26.0℃
  • 구름많음고창군27.8℃
  • 흐림원주25.0℃
  • 맑음밀양27.3℃
  • 천둥번개청주26.4℃
  • 흐림대관령22.1℃
  • 구름많음남원27.7℃
  • 흐림강릉30.4℃
  • 구름많음임실26.4℃
  • 흐림충주25.0℃
  • 맑음여수27.4℃
  • 구름조금의성26.1℃
  • 흐림정읍28.3℃
  • 구름조금순창군27.6℃
  • 구름조금장수25.9℃
  • 맑음광양시27.1℃
  • 구름조금안동26.3℃
  • 비대전25.9℃
  • 맑음함양군25.2℃
  • 천둥번개홍성23.8℃
  • 구름많음백령도23.0℃
  • 맑음의령군26.3℃
  • 구름많음흑산도28.1℃
  • 흐림양평24.2℃
  • 맑음진주26.3℃
  • 맑음합천27.0℃
  • 구름많음상주27.5℃
  • 구름많음태백24.8℃
  • 구름많음강화25.3℃
  • 맑음경주시26.8℃
  • 흐림파주24.6℃
  • 맑음울산27.5℃
  • 맑음진도군27.9℃
  • 맑음통영27.6℃
  • 흐림영월24.7℃
  • 맑음남해27.9℃
  • 흐림동두천24.6℃
  • 맑음양산시29.0℃
  • 맑음완도28.4℃
  • 흐림수원24.5℃
  • 구름많음영주24.7℃
  • 맑음순천24.1℃
  • 맑음창원27.1℃
  • 흐림서울25.6℃
  • 흐림서산24.1℃
  • 구름많음봉화25.8℃
  • 맑음고흥27.5℃
  • 흐림부여22.4℃
  • 구름조금울진27.7℃
  • 흐림북춘천25.0℃
  • 맑음영덕28.0℃
  • 구름많음울릉도27.1℃
  • 흐림문경25.5℃
  • 흐림철원24.9℃
  • 구름조금구미26.5℃
  • 구름조금거창25.9℃
  • 맑음거제27.4℃
  • 구름많음금산26.5℃
  • 흐림보령23.0℃
  • 구름많음광주27.7℃
  • 맑음청송군25.1℃
  • 맑음북부산28.0℃
  • 맑음대구28.7℃
  • 흐림천안24.7℃
  • 맑음북창원28.3℃
  • 흐림제천24.2℃
  • 구름많음영광군28.1℃
  • 맑음산청25.1℃
  • 흐림홍천24.5℃
  • 맑음제주29.3℃
  • 흐림보은25.8℃
  • 맑음고산28.8℃
  • 흐림정선군26.8℃
  • 구름조금추풍령23.6℃
  • 흐림서청주24.4℃
  • 맑음성산28.0℃
  • 맑음서귀포28.9℃
  • 흐림동해30.0℃
  • 맑음보성군26.1℃
  • 흐림이천24.4℃
  • 구름많음인천25.9℃
  • 맑음강진군27.5℃
  • 맑음영천27.9℃
  • 맑음목포28.7℃
  • 흐림춘천25.4℃
  • 맑음부산28.2℃
  • 맑음김해시27.5℃
  • 맑음장흥25.2℃
  • 흐림인제24.5℃
  • 2025.09.06 (토)

멀티·AI로 재단장한 무신사 앱, 방문자·거래액 늘었다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46:52
  • -
  • +
  • 인쇄
UX·UI 개편으로 편의성 확대…뷰티 영역 방문자 2배↑
AI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로 개인화 영역 거래액 껑충
▲ 무신사 앱 개편 후 이미지.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스토어에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8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뷰티·플레이어·아울렛·부티크·스니커즈·키즈 등 급성장 중인 6개 카테고리 특성과 고객 및 입점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해 홈 화면을 멀티 스토어 형태로 개편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영역을 고도화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12월 무신사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이 중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어났다.

무신사는 멀티스토어 개편 효과로 자체 뷰티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이 대폭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점도 일단 긍정적이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는데, 고객 취향과 니즈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추천 적중률이 높아진 결과라고 무신사는 설명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으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한 수치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5000만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최적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