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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영, 업무 자동화 본격화…“연간 4000시간 절약”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0 08:3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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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업무 자동화 솔루션 도입 통해 작업 시간↓
▲ 제약사 주문 웹등록 업무 자동화 전후 프로세스를 비교한 자료. 사진=지오영

[CWN 손현석 기자] 국내 1위 의약품 유통기업 지오영은 로봇업무자동화(RPA) 시스템을 적용한 ‘구매업무 자동화 1차 프로젝트’를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PC로 직접 수행하던 단순·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SW) 로봇을 활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많은 노동력이 요구되는 정형화된 수작업 사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작업 시간을 기존보다 60~80%까지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은 물론 휴먼에러 감소에 의한 품질향상, 비용절감 등의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RPA 시스템이 적용되는 구매업무는 △제약사 주문 웹등록 △온라인몰 출고 △신규 의약품 등록 등이다.

제약사 주문 웹등록은 구매 담당자가 주문확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약사별 주문목록 파일을 작성한 뒤, 각 제약사 주문 사이트에 방문해 직접 파일을 등록하는 방식의 의약품 발주 업무다.

RPA 도입으로 해당 업무의 평균 작업 시간은 67% 감소했고, 제약사별 주문 웹등록 주기도 하루 4회로 크게 향상됐다고 지오영은 설명했다.

지오영 윤화섭 구매본부 부사장은 “이번 RPA 도입으로 연간 4000시간 이상 업무 시간 절약이 기대된다”며 “향후 자동화추진 과제를 적극 발굴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오영은 이번 파일럿 프로젝트에 동국시스템즈의 유아이패스(UiPath) RPA 기술을 적용했다. 동국시스템즈는 글로벌 점유율 1위 RPA 솔루션 벤더인 유아이패스의 국내 파트너사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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