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가 화면 구성하고 상품 추천” GS샵 앱 대대적 개편

  • 맑음대구13.4℃
  • 맑음백령도12.4℃
  • 구름조금서산13.8℃
  • 구름조금서울13.5℃
  • 맑음통영15.7℃
  • 맑음보성군13.6℃
  • 맑음의령군11.6℃
  • 맑음양평10.5℃
  • 구름조금문경13.0℃
  • 맑음춘천12.2℃
  • 구름조금파주9.5℃
  • 맑음남해11.1℃
  • 맑음순천12.7℃
  • 맑음울진16.5℃
  • 맑음북춘천10.6℃
  • 맑음북부산14.6℃
  • 구름조금이천12.1℃
  • 맑음충주11.4℃
  • 맑음정읍14.3℃
  • 맑음함양군13.7℃
  • 구름많음원주9.8℃
  • 구름조금영주11.4℃
  • 맑음여수12.8℃
  • 맑음장수10.6℃
  • 맑음동해15.3℃
  • 구름조금안동11.9℃
  • 맑음고창14.1℃
  • 구름조금제주15.8℃
  • 맑음진도군14.0℃
  • 맑음광양시14.0℃
  • 맑음북강릉14.8℃
  • 맑음산청12.1℃
  • 맑음부안13.8℃
  • 맑음흑산도15.9℃
  • 맑음포항14.1℃
  • 맑음장흥14.6℃
  • 맑음군산12.8℃
  • 맑음구미13.8℃
  • 맑음천안12.8℃
  • 구름조금보은11.7℃
  • 맑음합천13.1℃
  • 맑음해남14.4℃
  • 맑음고산15.7℃
  • 맑음추풍령11.4℃
  • 구름조금홍천10.8℃
  • 맑음광주12.6℃
  • 맑음경주시13.4℃
  • 구름조금서귀포17.1℃
  • 맑음부여11.0℃
  • 맑음강진군14.9℃
  • 맑음목포13.4℃
  • 맑음태백8.9℃
  • 맑음보령14.7℃
  • 맑음양산시14.5℃
  • 맑음영광군13.3℃
  • 구름많음영월10.4℃
  • 맑음거제13.2℃
  • 맑음순창군11.8℃
  • 맑음청주13.2℃
  • 구름조금동두천12.3℃
  • 맑음대관령8.1℃
  • 맑음북창원13.6℃
  • 구름조금홍성14.2℃
  • 맑음고흥13.9℃
  • 구름많음울릉도13.8℃
  • 구름조금의성13.3℃
  • 구름조금정선군11.7℃
  • 맑음김해시13.3℃
  • 맑음속초14.8℃
  • 구름많음수원13.1℃
  • 맑음인제11.0℃
  • 맑음서청주12.2℃
  • 맑음성산15.4℃
  • 맑음세종13.0℃
  • 맑음진주12.7℃
  • 맑음완도15.4℃
  • 맑음부산13.4℃
  • 맑음철원11.2℃
  • 구름조금강화13.0℃
  • 구름많음제천9.3℃
  • 맑음강릉15.5℃
  • 구름조금상주13.0℃
  • 맑음고창군13.9℃
  • 맑음울산15.1℃
  • 맑음영덕12.7℃
  • 맑음금산12.4℃
  • 맑음남원11.5℃
  • 맑음밀양13.8℃
  • 맑음인천13.8℃
  • 맑음대전14.2℃
  • 맑음임실12.0℃
  • 맑음창원12.9℃
  • 맑음봉화10.8℃
  • 구름조금청송군11.6℃
  • 맑음영천13.3℃
  • 맑음전주14.0℃
  • 맑음거창12.0℃
  • 2025.11.22 (토)

“AI가 화면 구성하고 상품 추천” GS샵 앱 대대적 개편

손현석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2 08:03:05
  • -
  • +
  • 인쇄
‘AI 라이프스타일 커머스’ 지향…업계 새 이정표
▲ GS샵 앱 개편 이미지. 사진=GS리테일

[CWN 손현석 기자] GS샵은 1일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고객 쇼핑 경험을 최적화하고 TV와 모바일을 통합하는 앱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GS샵은 이번 개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AI 기반의 고객 맞춤형 앱 구성’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검색어, 상세 설명을 오랫동안 본 상품, 장바구니에 담거나 구매한 상품, 즐겨 찾는 매장(영역), 자주 이용하는 혜택 등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한 뒤 앱 전체 영역 가운데 50%를 고객에 맞게 큐레이션해 보여주는 식이다.

이용 빈도가 높은 메인 화면도 AI가 만든다. 우선 최상단에 위치한 배너에 AI가 제작한 숏폼 영상과 카피(copy)를 사용한다.

카피는 챗지피티(ChatGPT) 기반 AI가 앱 내 상품 및 프로모션 정보, 외부 트렌드 등을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문구를 생성한다고 GS샵은 덧붙였다.

이밖에 메인 화면 상품의 80% 이상을 AI가 선택하고 혜택도 AI가 챙기며, 비슷한 연령 및 취향을 가진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도 돕는다.

GS샵 측은 지난 1995년 TV홈쇼핑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 뒤 2010년 업계 최초 전용 앱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프트를 선도해왔으며 이번 개편을 통해 AI 커머스 시프트라는 세 번째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고 강조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