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고속도로 졸음 운전 방지한다

  • 맑음진주26.2℃
  • 맑음양산시27.2℃
  • 구름조금구미27.1℃
  • 구름조금대전26.7℃
  • 구름조금부산27.5℃
  • 구름많음군산26.9℃
  • 구름많음충주26.7℃
  • 구름많음인천26.5℃
  • 맑음목포28.4℃
  • 구름많음고창28.5℃
  • 흐림정선군24.3℃
  • 구름많음서귀포28.0℃
  • 흐림창원27.6℃
  • 맑음인제24.8℃
  • 맑음정읍28.9℃
  • 구름조금포항24.2℃
  • 구름많음철원26.3℃
  • 구름조금통영27.7℃
  • 맑음여수25.4℃
  • 구름조금의성26.2℃
  • 구름조금금산27.0℃
  • 구름조금영광군27.8℃
  • 흐림원주25.9℃
  • 구름조금전주28.8℃
  • 구름많음상주26.6℃
  • 구름조금부여27.5℃
  • 맑음장수25.1℃
  • 맑음강진군28.0℃
  • 구름조금김해시26.5℃
  • 맑음대구25.5℃
  • 구름조금고흥28.3℃
  • 구름많음울릉도22.0℃
  • 구름조금부안27.4℃
  • 구름조금진도군26.2℃
  • 흐림영월24.8℃
  • 맑음광주28.2℃
  • 구름조금순창군27.7℃
  • 구름조금서청주26.1℃
  • 구름조금영덕23.3℃
  • 구름조금세종25.9℃
  • 맑음해남27.7℃
  • 맑음합천27.2℃
  • 구름조금완도29.6℃
  • 흐림성산25.7℃
  • 구름조금보령29.0℃
  • 구름조금고창군27.7℃
  • 구름많음안동25.6℃
  • 구름많음북창원27.9℃
  • 구름많음강릉23.9℃
  • 구름많음문경25.1℃
  • 구름조금경주시25.1℃
  • 구름조금북부산27.8℃
  • 흐림태백18.7℃
  • 구름조금천안26.0℃
  • 구름조금거창25.8℃
  • 구름많음홍천26.5℃
  • 구름많음수원24.8℃
  • 구름많음영주23.9℃
  • 흐림백령도22.5℃
  • 맑음흑산도27.7℃
  • 맑음장흥27.1℃
  • 맑음산청26.3℃
  • 흐림동두천24.8℃
  • 구름많음홍성26.9℃
  • 구름많음서산25.9℃
  • 구름조금속초23.1℃
  • 구름많음서울26.2℃
  • 흐림봉화23.4℃
  • 흐림강화25.0℃
  • 구름조금광양시26.8℃
  • 구름조금임실26.5℃
  • 구름많음추풍령24.1℃
  • 구름많음이천25.8℃
  • 구름조금울산24.4℃
  • 구름조금남원27.2℃
  • 흐림대관령17.1℃
  • 구름조금함양군26.6℃
  • 구름조금보성군27.5℃
  • 구름조금영천24.7℃
  • 맑음밀양28.1℃
  • 구름조금보은24.1℃
  • 맑음순천26.0℃
  • 구름조금청주27.7℃
  • 흐림동해21.9℃
  • 흐림울진24.0℃
  • 맑음의령군26.6℃
  • 비제주26.2℃
  • 구름많음제천23.7℃
  • 흐림파주24.7℃
  • 구름많음양평24.7℃
  • 구름조금춘천26.2℃
  • 구름많음청송군23.6℃
  • 구름조금북춘천26.7℃
  • 구름많음거제26.7℃
  • 맑음고산29.7℃
  • 구름많음북강릉23.0℃
  • 맑음남해26.7℃
  • 2025.09.23 (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고속도로 졸음 운전 방지한다

김영록 / 기사승인 : 2021-03-27 12:37:29
  • -
  • +
  • 인쇄

대부분의 운전자라면, 고속도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주로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는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빠른 속도 때문에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하여 일반 도로보다 피로를 많이 느끼기도 합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졸음운전 때문에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22.5%로 가장 많이 집계되었습니다.

이에, 고속도로 주행 시 피로를 줄여주기 위해서 ‘고속도로 주행보조 장치(HDA)’가 개발되었습니다. HDA는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가 읽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의 가속, 감속, 조향을 차량이 스스로 제어하도록 해주고, 전방에 과속단속구간이 있을 때는 자동으로 제한속도 이하로 감속을 해줍니다. 또한 카메라가 차선을 인지하여 자동차가 차선을 이탈하는 행위를 방지해 줍니다.

위의 내용만 살펴보면 그러면 앞으로 운전할 때 운전자는 가만히 있어서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HDA 장치는 어디까지나 주행보조 장치입니다. 일정 시간 스티어링 휠을 놓고 있으면 운전대를 잡으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다른 차가 갑자기 끼어들거나 차량 쪽으로 장애물이 날라올 때는 HDA 장치가 이를 피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변수가 많은 일반 도로에서 HDA를 적용할 수 없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HDA 덕분에 운전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앞으로도 자율 주행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언젠간 운전자가 손을 전혀 쓰지 않고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완전한 자율 주행이 구현될 것입니다.

*동영상출처: 기아[Kia]-캬TV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