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고속도로 졸음 운전 방지한다

  • 맑음원주4.7℃
  • 맑음순창군7.9℃
  • 맑음함양군6.9℃
  • 맑음영월3.2℃
  • 맑음청주9.4℃
  • 맑음정선군1.8℃
  • 맑음구미7.9℃
  • 맑음영광군9.4℃
  • 맑음의성4.0℃
  • 맑음제천1.7℃
  • 구름많음산청7.2℃
  • 맑음의령군3.7℃
  • 맑음북창원9.6℃
  • 맑음목포12.0℃
  • 맑음완도12.1℃
  • 맑음정읍8.2℃
  • 맑음양산시8.0℃
  • 구름조금포항11.6℃
  • 구름조금영천6.3℃
  • 맑음보성군11.9℃
  • 맑음홍천4.3℃
  • 맑음태백2.2℃
  • 맑음순천10.6℃
  • 맑음동해9.7℃
  • 맑음진주4.2℃
  • 맑음서산4.7℃
  • 맑음추풍령8.8℃
  • 맑음고산16.0℃
  • 맑음인천8.7℃
  • 구름많음경주시6.6℃
  • 맑음청송군2.6℃
  • 맑음울릉도12.5℃
  • 맑음울진8.5℃
  • 맑음영덕10.9℃
  • 맑음임실7.1℃
  • 맑음거창5.6℃
  • 맑음통영9.6℃
  • 맑음밀양7.2℃
  • 맑음거제7.9℃
  • 맑음전주9.4℃
  • 맑음이천7.9℃
  • 맑음금산4.5℃
  • 맑음백령도11.5℃
  • 맑음울산10.9℃
  • 맑음여수12.8℃
  • 맑음북강릉8.8℃
  • 맑음광양시11.1℃
  • 맑음수원8.0℃
  • 맑음보령7.2℃
  • 맑음진도군13.0℃
  • 맑음고창군6.8℃
  • 맑음양평7.4℃
  • 맑음서청주4.5℃
  • 맑음문경7.0℃
  • 맑음부산13.5℃
  • 맑음대관령-0.4℃
  • 맑음세종6.8℃
  • 맑음제주15.5℃
  • 맑음강릉11.3℃
  • 맑음창원11.6℃
  • 맑음고흥9.9℃
  • 맑음보은4.0℃
  • 맑음대전7.2℃
  • 맑음고창7.6℃
  • 맑음북부산7.2℃
  • 맑음속초11.1℃
  • 맑음봉화1.6℃
  • 맑음영주4.9℃
  • 맑음상주9.5℃
  • 맑음부안9.0℃
  • 맑음서귀포15.2℃
  • 맑음철원2.5℃
  • 구름많음합천7.0℃
  • 맑음장흥11.5℃
  • 구름많음대구9.5℃
  • 맑음군산8.3℃
  • 맑음장수3.3℃
  • 맑음안동6.1℃
  • 맑음해남11.5℃
  • 맑음흑산도12.4℃
  • 맑음서울8.7℃
  • 맑음홍성5.9℃
  • 맑음성산13.5℃
  • 맑음광주10.5℃
  • 맑음강화9.8℃
  • 맑음파주3.4℃
  • 맑음남해9.6℃
  • 구름조금남원8.0℃
  • 맑음동두천6.3℃
  • 맑음김해시11.0℃
  • 맑음강진군12.4℃
  • 맑음인제3.3℃
  • 맑음춘천3.0℃
  • 맑음부여5.2℃
  • 맑음북춘천3.0℃
  • 맑음충주3.9℃
  • 맑음천안5.4℃
  • 2025.11.14 (금)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고속도로 졸음 운전 방지한다

김영록 / 기사승인 : 2021-03-27 12:37:29
  • -
  • +
  • 인쇄

대부분의 운전자라면, 고속도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주로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는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빠른 속도 때문에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하여 일반 도로보다 피로를 많이 느끼기도 합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졸음운전 때문에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22.5%로 가장 많이 집계되었습니다.

이에, 고속도로 주행 시 피로를 줄여주기 위해서 ‘고속도로 주행보조 장치(HDA)’가 개발되었습니다. HDA는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가 읽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의 가속, 감속, 조향을 차량이 스스로 제어하도록 해주고, 전방에 과속단속구간이 있을 때는 자동으로 제한속도 이하로 감속을 해줍니다. 또한 카메라가 차선을 인지하여 자동차가 차선을 이탈하는 행위를 방지해 줍니다.

위의 내용만 살펴보면 그러면 앞으로 운전할 때 운전자는 가만히 있어서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HDA 장치는 어디까지나 주행보조 장치입니다. 일정 시간 스티어링 휠을 놓고 있으면 운전대를 잡으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다른 차가 갑자기 끼어들거나 차량 쪽으로 장애물이 날라올 때는 HDA 장치가 이를 피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변수가 많은 일반 도로에서 HDA를 적용할 수 없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HDA 덕분에 운전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앞으로도 자율 주행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언젠간 운전자가 손을 전혀 쓰지 않고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완전한 자율 주행이 구현될 것입니다.

*동영상출처: 기아[Kia]-캬TV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