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주목받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개발자들이 학습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찾기 위해선 학습의 용이성, 잠재적인 급여 수준, 향후 전망 및 수요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코딩 도조(Coding Dojo)는 채용 공고를 통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장 선호되고 있는지 조사했다.
코딩 도조 CEO 리처드 왕(Richard Wang)은 "처음으로 모든 언어가 COVID-19로 인해 감소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정리해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직하게 되며, 기술 분야에서 새롭고 수익성이 더 높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훈련받으려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며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 2017년 이후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일자리는 꾸준히 늘어났다. 다만 올해는 C , Perl, PHP 세 가지 언어만 2019년 수준 이하로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언어가 강세를 보이는 것은 프로그래밍 산업과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강한 것을 의미한다.
SQL, Java, C 과 같이 오래된 언어 중 일부는 여전히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많은 오래된 응용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언어로 구축이 되며, 레거시 시스템은 다른 언어로 변경되기 때문이다.
코딩 도조가 인디드(Indeed) 채용 공고를 통해 선별한 고용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10대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음과 같다.
1. Python (전 세계 공고 70,497건 등록)
2. SQL (69,033건)
3. Java (59,369건)
4. R (55,978건)
5. Visual Basic (54,253건)
6. JavaScript (49,724건)
7. C (35,034건)
8. C# (27,525건)
9. Objective C (25,082건)
10. Ruby (13,279건)
한편 리처드 왕 CEO는 지금 배워야 할 언어로 '파이썬(Python)'을 꼽았다. 그는 "우리는 현재 4차 산업 혁명에 있으며, 모든 것은 AR, VR,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ML), 코딩에 의해 작동됩니다. 파이썬은 응용 프로그램을 코드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데이터 과학 및 머신러닝의 기초적인 기반 언어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ython은 다양한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라며 "이 언어는 가장 다재다능한 언어 중 하나이며 배우기도 쉽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코딩 도조는 각 언어의 잠재적인 급여 수준을 조사하지는 않았지만, CEO는 파이썬이 고액 연봉 경력을 개발하도록 보장하는 반면, 루비와 같은 간단한 언어를 배우면 저임금 직종에 종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루비는 프로토타입에 훌륭한 언어이지만 실제로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거의 계산기 돌리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으며 그건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또한 "루비 직업 보수는 직업당 5만에서 6만 달러 정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일이라면, 당신의 경력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는 아닙니다."고 덧붙였다.
CEO는 "지금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거나, 그들의 첫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에 이상적인 시기"라며 기술 시대에 맞게 인력 재훈련과 역량 강화, 재숙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2018년 초부터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파이썬 개발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 일자리의 수가 급증했습니다. 올해는 SQL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는 파이썬 개발자나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파이썬은 배우기 가장 초보적인 친근한 언어 중 하나이며, 소프트웨어 개발로 가는 훨씬 쉬운 길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