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하면 파이썬, C언어, 자바 등을 흔히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R 프로그래밍은 앞서 말했던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R은 알고 보면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렇다면 R은 무엇인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R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가?
R은 1993년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대학에서 개발된 통계 계산, 그리고 입력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그래픽으로 만드는 데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R은 패키지 개발이 용이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을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R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정보가 끊임없이 생산되는 정보화 시대에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통계 계산과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기도 해서 통계적 계산을 배우는 경제학과 학생들과,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읽어내는 마케팅 기법을 배우는 경영학과 학생들도 R 프로그래밍을 배워나가고 있다.
R의 장점 중 하나는 매트랩(MATLAB), SPSS와 같은 프로그램과 달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R은 패키지가 매우 잘 개발되어있는 프로그램이다. CRAN 홈페이지를 통해서 원하는 패키지들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통계 기능을 가지고 있는 패키지를 설치하여 통계 계산을 하거나 그래픽에 관련된 패키지를 설치하면 다양한 그래프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그래픽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주로 지도 데이터를 불러와서 GIS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R에도 단점이 있다. R은 깊게 공부할수록, 매우 어려워진다. R을 사용하며 프로그래밍을 할 때, 처리 시간을 예상하기가 어렵다. 오류가 나기 굉장히 쉬운데, 이 오류가 언제 해결될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한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최근, 코딩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공짜라는 장점 때문에 R 프로그래밍 또한 점차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와 함께 R의 명성이 높아졌다.
R 프로그래밍을 사용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RStudio이다. RStudio는 R을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된 통합 개발 환경(IDE)이다.
R을 이용할 때는 R과 RStudio를 같이 설치하여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기 시작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많은 사용자가 처음 R과 RStudio를 사용할 때 막히는 부분이 있다. 사용자의 컴퓨터 혹은 노트북 계정 이름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실행에 많은 오류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그런데도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계정 이름을 영어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래밍은 이공계 전공자만을 위한 분야가 아니다. 통계적 계산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재무 업무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면서 많은 회사에서 R과 같은 프로그래밍 사용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경영학과 혹은 경제학과 같은 문과 학생들도 코딩을 공부하고 싶다면, R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