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운동부터 독서, 외국어 공부 등 다양한 새해 결심을 세울 시기이다. 그러나 2020년 내내 우리를 지독하게 괴롭힌 코로나19가 아직 기승을 부리고 있어, 새해에는 새로운 경험을 위해 주로 실내에서만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새해에 무언가를 새로 배우고자 한다면,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은 어떤가? 2020년, 코로나19 때문에 여러 일자리가 줄어들었어도 개발 및 IT 관련 직무 채용은 꾸준히 이어졌다. 그리고, 사이버 강의와 재택근무 등이 일상 속에 자리 잡게 되면서 개발 관련 직무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개발 관련 직군이 아니어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면, 여러모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미국 흑인 사회 전문 잡지 블랙엔터프라이스가 2021년에 학습하기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5종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1. 파이썬
가장 인기있는 언어 중, 학습하기 쉬운 언어를 찾는다면 파이썬을 추천한다. 데이터 과학 및 엔지니어링, AI 프로그래머를 포함한 여러 직종에서 파이썬을 활용한다. 파이썬을 마스터하면 앱 제작부터 AI 개발, 미래 로봇 개발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쉬운 구문 덕분에 누구나 쉽게 마스터하기 좋다.
2. 자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언어이다. 오랜 시간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로 꾸준한 인기를 누린 이유이다. 다양한 개발 분야에서 자바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IT 업계 취업을 희망한다면, 자바 실력을 쌓는 것이 좋다.
3. 루비
파이썬과 마찬가지로 초보자가 쉽게 학습하기 좋은 언어이다. 쉬운 구문과 함께 정형화된 서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특성 덕분이다. 초급자 친화적인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갖추어 누구나 쉽게 앱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수 있다.
4. PHP
웹 개발을 깊이 있게 배우고자 한다면, PHP를 학습하는 것이 좋다. 오픈소스 스크립트 언어로, 서버 설정 및 홈페이지 개발 분야에 주로 활용한다. 파이썬과 함께 활용하면 프로그래밍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 매력적인 언어이다.
5. SQL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저장, 쿼리 및 조작 등의 작업을 할 때 표준이 되는 언어이다.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평가판을 이용해 작업하고 테이블과 행, 열 및 데이터 유형을 포함한 개념을 쉽게 학습할 수 있다. 파이썬과 함께 프로세스를 구성한 뒤, 데이터 정렬과 보고서 작성, 특정 데이터 가져오기 등의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