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터배터리] 배터리 3社 ‘차세대 46파이’ 어디까지 왔나

  • 구름조금세종19.8℃
  • 구름조금강화18.0℃
  • 구름조금부여19.7℃
  • 구름많음여수24.2℃
  • 구름많음안동21.2℃
  • 구름조금거제23.4℃
  • 구름많음창원24.4℃
  • 구름많음광주22.3℃
  • 흐림제천18.8℃
  • 흐림서청주20.6℃
  • 구름많음울진19.6℃
  • 흐림정읍21.4℃
  • 흐림강릉19.3℃
  • 흐림이천19.5℃
  • 구름많음밀양23.3℃
  • 구름많음고흥21.9℃
  • 구름많음수원20.2℃
  • 흐림군산21.4℃
  • 구름많음장수19.9℃
  • 구름많음파주17.7℃
  • 구름많음제주25.5℃
  • 구름많음홍천18.8℃
  • 흐림문경20.8℃
  • 흐림태백16.2℃
  • 구름많음대구23.4℃
  • 구름많음산청22.1℃
  • 흐림보은20.8℃
  • 구름많음남원21.9℃
  • 흐림전주21.8℃
  • 구름많음순창군21.7℃
  • 구름많음영덕19.3℃
  • 구름많음양산시24.6℃
  • 구름많음영광군21.2℃
  • 흐림서산20.5℃
  • 구름많음해남22.7℃
  • 흐림충주20.2℃
  • 구름많음보성군22.5℃
  • 구름조금진주21.2℃
  • 구름많음동두천18.7℃
  • 구름조금통영24.1℃
  • 흐림북강릉18.4℃
  • 흐림고창군20.7℃
  • 흐림대관령14.8℃
  • 구름많음양평19.9℃
  • 구름많음서귀포26.0℃
  • 구름많음보령19.5℃
  • 구름많음경주시22.1℃
  • 구름많음순천21.6℃
  • 구름많음춘천19.2℃
  • 구름조금부산24.7℃
  • 구름많음진도군22.1℃
  • 구름조금북부산23.6℃
  • 구름많음울산22.4℃
  • 구름많음홍성20.8℃
  • 구름많음완도23.2℃
  • 구름많음대전21.1℃
  • 구름많음거창20.7℃
  • 흐림추풍령20.2℃
  • 구름많음청송군20.5℃
  • 구름많음흑산도22.7℃
  • 구름많음의령군21.1℃
  • 구름많음강진군22.6℃
  • 흐림봉화18.4℃
  • 구름많음남해23.6℃
  • 흐림천안20.9℃
  • 흐림원주19.2℃
  • 구름많음김해시23.7℃
  • 흐림부안21.9℃
  • 맑음백령도20.2℃
  • 흐림청주22.2℃
  • 흐림속초18.7℃
  • 비울릉도19.1℃
  • 구름많음합천22.3℃
  • 구름조금서울20.6℃
  • 흐림정선군17.9℃
  • 흐림인제17.9℃
  • 흐림동해19.5℃
  • 구름많음임실21.0℃
  • 구름많음포항21.8℃
  • 구름조금광양시22.7℃
  • 구름많음북춘천18.9℃
  • 구름많음목포22.6℃
  • 흐림고산25.0℃
  • 구름많음인천19.9℃
  • 흐림성산25.4℃
  • 구름많음함양군21.5℃
  • 구름많음북창원24.6℃
  • 흐림상주22.2℃
  • 구름많음구미22.0℃
  • 흐림영주19.9℃
  • 흐림금산21.3℃
  • 구름많음영천22.5℃
  • 구름많음철원17.7℃
  • 흐림영월18.7℃
  • 구름많음장흥22.2℃
  • 흐림고창21.7℃
  • 구름많음의성21.5℃
  • 2025.09.18 (목)

[인터배터리] 배터리 3社 ‘차세대 46파이’ 어디까지 왔나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3-08 05:00:00
  • -
  • +
  • 인쇄
삼성SDI, 46파이 모형 전시…높이 다양화로 고객 요구 대응
LG엔솔 “테슬라 계약 공개는 아직”…SK온 “상당 수준 개발”
'인터배터리 2024'에 전시된 삼성SDI의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모형. 두 종의 높이에서 차이가 난다. 사진=김정후 기자
'인터배터리 2024'에 전시된 삼성SDI의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모형. 두 종의 높이에서 차이가 난다. 사진=김정후 기자

[CWN 김정후 기자] ‘인터배터리 2024’에서 삼성SDI가 46파이(지름 46mm) 원통형 배터리 시제품을 공개한 가운데 SK온·LG에너지솔루션 등도 개발·양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 부스를 차린 삼성SDI는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모형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각형·파우치형 배터리와 함께 전시된 46파이 배터리 모형 두 종은 길이에서 차이가 있었다.

삼성SDI 관계자는 “사이즈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높이의 46파이 배터리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구조상 하단에 탑재되는 배터리의 높이를 다양화할 시 공간과 승차감을 차종별로 최적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6일 46파이 배터리의 규격이 △4680 △4695 △46110 △46120로 구성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간 바 있다. 이에 삼성SDI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다”며 “다양한 높이를 검토 중인 것은 사실이나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최윤호 삼성SDI 사장도 취재진을 만나 내년을 목표로 양산 준비가 완료됐으며 고객에 따라 시기를 조절할 것이라 전했다.

업계에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에 대한 화두를 던진 것은 테슬라다. 테슬라는 지난 2023년부터 전기차에 4680 배터리를 탑재해오고 있다. 이 배터리는 기존 2170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는 5배, 출력은 6배 증가했으며 주행거리는 16% 늘었다. 이 외에도 BMW와 제너럴모터스(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46파이 배터리 탑재를 추진하며 주가는 계속 상승 중이다.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에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명 LG엔솔 사장은 지난달 개최된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이사회에 앞서 오는 8월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을 목표로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6일에는 취재진 앞에서 테슬라와의 46파이 배터리 공급 계약 여부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다만 전시회에서는 관련 시제품을 찾아볼 수 없었다. LG엔솔은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셀투팩(Cell to Pack CTP) 기술과 노트북 파우치형 배터리 소개에 집중했다. LG엔솔 관계자는 “시제품 전시 및 로드맵 소개는 현장과의 상의를 통해 진행되기에 공개가 힘든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양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인 SK온은 원통형 배터리 개발 여부만 알린 상황이다. SK온 관계자는 “명확한 진행 상황은 공개하기 어려워 이번에는 파우치·각형 배터리만 전시됐지만 최재원 수석부회장의 발언대로 상당 수준까지 완료된 상태다”라고 말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 참석해 이같이 밝힌 바 있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