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조선업 점령하는 중국, 일본 다음은 한국?

  • 흐림진주15.3℃
  • 흐림서울18.1℃
  • 흐림합천16.0℃
  • 흐림북강릉14.9℃
  • 구름많음거제19.9℃
  • 흐림산청15.4℃
  • 구름많음보성군17.0℃
  • 흐림부여18.2℃
  • 흐림청주19.7℃
  • 구름많음정읍17.9℃
  • 흐림정선군13.1℃
  • 구름조금진도군17.6℃
  • 흐림동두천13.8℃
  • 흐림봉화10.9℃
  • 흐림제천13.5℃
  • 구름많음울산18.6℃
  • 흐림인천19.8℃
  • 흐림문경15.2℃
  • 흐림인제10.3℃
  • 구름많음울릉도18.7℃
  • 구름많음목포20.5℃
  • 구름많음속초13.8℃
  • 구름많음창원19.9℃
  • 흐림보은16.1℃
  • 흐림영월12.9℃
  • 맑음성산23.7℃
  • 구름많음통영19.9℃
  • 흐림강화15.7℃
  • 구름많음밀양17.3℃
  • 흐림의령군15.6℃
  • 흐림홍성18.6℃
  • 흐림함양군15.1℃
  • 흐림세종18.3℃
  • 구름많음청송군13.5℃
  • 구름조금부산20.0℃
  • 흐림임실16.2℃
  • 구름많음울진15.8℃
  • 흐림추풍령14.8℃
  • 구름많음구미16.2℃
  • 흐림안동15.4℃
  • 흐림군산19.1℃
  • 구름많음고창19.1℃
  • 흐림대관령7.4℃
  • 흐림북창원19.9℃
  • 흐림대전18.7℃
  • 구름많음남해19.2℃
  • 흐림홍천12.8℃
  • 구름조금흑산도21.3℃
  • 흐림충주17.1℃
  • 구름많음고흥18.8℃
  • 구름많음여수20.7℃
  • 흐림광주19.3℃
  • 흐림순천15.0℃
  • 흐림영덕15.4℃
  • 흐림동해14.8℃
  • 흐림상주16.7℃
  • 흐림수원18.9℃
  • 구름많음서귀포22.9℃
  • 구름조금고산22.4℃
  • 구름많음고창군18.5℃
  • 흐림춘천13.4℃
  • 구름많음부안19.0℃
  • 흐림백령도19.7℃
  • 구름많음제주23.4℃
  • 구름조금강진군17.5℃
  • 흐림강릉15.9℃
  • 흐림거창14.6℃
  • 흐림남원19.5℃
  • 구름조금해남18.9℃
  • 흐림양평15.2℃
  • 구름많음경주시16.1℃
  • 흐림장수14.0℃
  • 구름조금완도19.4℃
  • 흐림북춘천12.4℃
  • 구름많음김해시19.5℃
  • 흐림원주14.9℃
  • 구름많음대구16.7℃
  • 구름조금북부산20.8℃
  • 구름조금포항20.1℃
  • 흐림광양시20.4℃
  • 흐림보령21.4℃
  • 흐림서산18.7℃
  • 흐림파주13.8℃
  • 구름많음양산시21.2℃
  • 흐림서청주17.2℃
  • 흐림태백10.0℃
  • 구름많음전주19.3℃
  • 흐림영주14.2℃
  • 구름많음영광군19.2℃
  • 흐림순창군17.1℃
  • 흐림철원12.5℃
  • 흐림의성15.3℃
  • 구름많음장흥18.2℃
  • 흐림금산16.2℃
  • 흐림이천15.2℃
  • 흐림천안17.5℃
  • 구름많음영천15.6℃
  • 2025.09.22 (월)

조선업 점령하는 중국, 일본 다음은 한국?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2-20 14:45:34
  • -
  • +
  • 인쇄
‘127년’ 스미모토, 中 저가공세에 조선업 철수
韓 조선사, ‘암모니아 운반선’으로 앞서 나간다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현대

[CWN 김정후 기자] 중국 조선사들이 일본을 넘어 한국마저 위협하자 국내 조선업계는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스미모토중공업은 지난 16일 올해부터 신규 상선을 수주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스미모토에 따르면 회사는 앞으로 적자가 쌓인 조선업 대신 해상풍력 등 신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스미모토는 지난해 11만5000DWT(선박에 실을 수 있는 화물 최대 중량)급 유조선 6척을 수주하는데 그쳤다. 업계에서는 선박수리사업으로 실적을 메꿔온 스미모토가 조선업 호황에도 성과를 내지 못하자 철수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127년 역사를 자랑하는 스미모토의 철수는 지난 1980년대 세계 조선 수주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던 일본 조선업의 쇠퇴를 상징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2000년대 들어서도 30%를 차지하던 일본은 지난해 11%로 감소한 데 이어 지난 1월에는 4%로 추락했다.

이들이 시장에서 외면받게 된 계기는 한국 조선사의 기술력 성장과 더불어 중국 조선사의 저가 공세에 있다. 지난달에는 중국의 신다양조선이 일본 선사로부터 처음으로 수주를 따내기도 했다. 6만4000DWT급 소형 벌크선이지만 선박 수주 경험을 쌓으면 대형 선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중국의 성장세에 한국 조선사들도 위협을 느끼고 있다. 자사 표준에 맞춰 선박을 생산한 일본에 비해 한국은 선사의 요구에 따라 선박을 제조하며 수주를 늘렸다. 이와 함께 우수한 기술력으로 메탄올 추진선 등 고부가 친환경 선박을 제조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최근 중국 조선사들이 고부가 선박 시장을 넘보기 시작하자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 등은 암모니아 운반선에 집중하며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에 힘을 쏟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오는 2050년 전체 선박 연료의 46%를 차지하는 등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