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현대차·기아, 수소전기차 성능 향상 위해 美 기업과 공동개발 나서

  • 흐림영천16.3℃
  • 흐림경주시16.7℃
  • 흐림강화17.8℃
  • 구름많음춘천15.8℃
  • 흐림봉화12.7℃
  • 흐림천안17.8℃
  • 흐림인천20.1℃
  • 구름조금성산24.6℃
  • 흐림부여18.4℃
  • 흐림산청16.5℃
  • 구름많음창원20.2℃
  • 흐림임실17.0℃
  • 흐림상주16.8℃
  • 흐림구미17.1℃
  • 흐림부산20.7℃
  • 구름많음인제14.1℃
  • 흐림울산19.0℃
  • 구름많음북강릉17.9℃
  • 흐림영광군19.2℃
  • 흐림양산시21.2℃
  • 흐림순창군17.8℃
  • 흐림거제19.9℃
  • 흐림김해시19.5℃
  • 구름조금제주23.0℃
  • 흐림광주19.3℃
  • 흐림영주15.0℃
  • 흐림북부산20.9℃
  • 흐림대관령10.3℃
  • 구름많음원주16.5℃
  • 구름많음남해19.9℃
  • 흐림철원16.1℃
  • 흐림남원19.4℃
  • 구름많음목포20.6℃
  • 흐림정읍19.0℃
  • 흐림진주18.0℃
  • 흐림서청주17.5℃
  • 흐림통영19.9℃
  • 흐림군산18.9℃
  • 흐림밀양19.9℃
  • 흐림서산18.9℃
  • 구름많음해남19.8℃
  • 흐림제천15.2℃
  • 구름조금고산21.6℃
  • 흐림추풍령15.6℃
  • 흐림동해16.7℃
  • 흐림흑산도21.3℃
  • 구름많음대전18.6℃
  • 흐림안동16.6℃
  • 흐림세종18.4℃
  • 흐림대구17.2℃
  • 흐림광양시20.2℃
  • 흐림고창군19.2℃
  • 흐림전주18.8℃
  • 흐림포항20.4℃
  • 흐림부안18.6℃
  • 흐림고흥20.1℃
  • 흐림청주19.2℃
  • 흐림울진17.8℃
  • 흐림보은16.4℃
  • 흐림태백11.5℃
  • 흐림보성군17.9℃
  • 구름많음속초17.5℃
  • 흐림거창15.7℃
  • 흐림문경15.9℃
  • 흐림고창19.0℃
  • 흐림수원19.4℃
  • 흐림홍성18.4℃
  • 흐림울릉도19.6℃
  • 흐림강진군18.4℃
  • 흐림충주17.1℃
  • 흐림이천17.0℃
  • 흐림보령19.5℃
  • 흐림순천16.0℃
  • 구름많음동두천16.7℃
  • 흐림서울19.2℃
  • 흐림영월14.9℃
  • 구름많음진도군17.4℃
  • 구름많음양평16.7℃
  • 흐림여수20.5℃
  • 흐림백령도20.5℃
  • 흐림홍천15.7℃
  • 맑음서귀포23.6℃
  • 흐림의령군16.2℃
  • 흐림장흥18.2℃
  • 구름많음북춘천15.2℃
  • 흐림금산16.7℃
  • 흐림청송군14.9℃
  • 흐림합천17.5℃
  • 흐림장수15.2℃
  • 구름조금완도18.5℃
  • 흐림정선군13.3℃
  • 흐림북창원20.1℃
  • 흐림파주16.6℃
  • 흐림함양군16.2℃
  • 흐림강릉16.9℃
  • 흐림의성16.6℃
  • 흐림영덕17.2℃
  • 2025.09.23 (화)

현대차·기아, 수소전기차 성능 향상 위해 美 기업과 공동개발 나서

지난 / 기사승인 : 2024-01-05 16:02:49
  • -
  • +
  • 인쇄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적용할 연료전지 전해질막 공동개발 협약식 개최
고어社, 연료전지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 특히 전해질막 개발에 핵심 기술 보유
현대차 1세대 ‘투싼iX35’ 수소전기차에 MEA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협업관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CWN 지난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미국 W. L. Gore & Associates(더블유엘고어앤드어소시에이츠, 이하 고어)와 손잡고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선다.

5일 현대차·기아는고어와 최근 경기도 용인 마북연구소에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섰다고 밝혔다.
고어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막전극접합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주문자위탁생산)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며 수소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전해질막은 수소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서 수소가스에서 분리된 전자의 이동은 막고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해질막의 수소 이온 전도도에 따라 연료전지 내 화학반응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해질막은 전체 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기아는 고어와 이번 협약을 통해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 최적의 전해질막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해질막을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기존 상용 수소전기차보다 내구성 및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량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고어는 지난 2013년 출시된 현대차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ix35 FCEV’에 이어 2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전해질막을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현대차와의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양사는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이어 협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김창환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전무는 “고어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상용 수소전기차에 요구되는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차세대 전해질막을 개발함으로써 연료전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점하고 나아가 더욱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세상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셸 어거스틴 고어 클린 에너지 비즈니스 그룹 리더는 “우리의 우수한 고분자 전해질막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대차·기아가 고객에게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현대차·기아와 이어온 오랜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