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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수소전기차 성능 향상 위해 美 기업과 공동개발 나서

지난 / 기사승인 : 2024-01-05 16: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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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적용할 연료전지 전해질막 공동개발 협약식 개최
고어社, 연료전지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 특히 전해질막 개발에 핵심 기술 보유
현대차 1세대 ‘투싼iX35’ 수소전기차에 MEA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협업관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CWN 지난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미국 W. L. Gore & Associates(더블유엘고어앤드어소시에이츠, 이하 고어)와 손잡고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선다.

5일 현대차·기아는고어와 최근 경기도 용인 마북연구소에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섰다고 밝혔다.
고어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막전극접합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주문자위탁생산)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며 수소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전해질막은 수소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서 수소가스에서 분리된 전자의 이동은 막고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해질막의 수소 이온 전도도에 따라 연료전지 내 화학반응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해질막은 전체 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기아는 고어와 이번 협약을 통해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 최적의 전해질막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해질막을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기존 상용 수소전기차보다 내구성 및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량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고어는 지난 2013년 출시된 현대차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ix35 FCEV’에 이어 2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전해질막을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현대차와의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양사는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이어 협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김창환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전무는 “고어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상용 수소전기차에 요구되는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차세대 전해질막을 개발함으로써 연료전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점하고 나아가 더욱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세상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셸 어거스틴 고어 클린 에너지 비즈니스 그룹 리더는 “우리의 우수한 고분자 전해질막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대차·기아가 고객에게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현대차·기아와 이어온 오랜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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