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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1천 명 만나도 부족해··· 소통 보폭 넓힌다!"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4 10:4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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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코리아, 사내 소통 프로그램 ‘스타벅스 디스커버리’ 시즌2 스타트
지난 2021년 시작한 이래로 매달 2회 이상 진행···현재까지 참여자 총 천 명 넘어
손정현 대표이사와의 대화 코너 인기 최고...파트너 소속감 제고 및 회사 이해도 향상 도움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왼쪽상단)가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왼쪽상단)가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CWN 이성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파트너 참여 편의 향상과 규모 확대를 등을 위해 사내 소통 강화에 나선다.

스타벅스 코리아(이하 스타벅스)는 본격 사내 소통 채널로 자리매김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 시즌2를 이달부터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스타벅스 디스커버리' 시즌2는 파트너 참여 편의 향상과 규모 확대를 위해 개최 장소 다양화에 주안점을 뒀다. 기존에는 서울에 위치한 지원센터(본사) 위주로 행사를 열었다면, 앞으로는 지방 근무자를 고려한 전국 각지에서 행사를 진행해 접근성을 높이고 프로그램 구성에 다양성을 더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오른쪽)가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과 대표이사와의 대화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오른쪽)가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과 대표이사와의 대화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시즌2 첫 행사는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제주도에서 1박2일로 진행됐다. 해당 행사에서 손 대표는 전국 각 권역에서 고객에게 칭찬메시지를 많이 받은 파트너를 초청해 총 30명과 함께 이틀 동안 제주 지역 신규 오픈점인 스타벅스 ‘제주세화DT’점과 ‘더제주송당파크R점’ 등을 차례로 방문했다.

이번 행사에서 손 대표를 비롯해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30여 명의 참석자는 제주 세화해변에서 플로깅을 진행하고 제주 지역 관광 및 친목 활동 시간도 가졌다.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이 커피테이스팅을 즐기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에 참석한 파트너들이 커피테이스팅을 즐기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행사에 참여한 스타벅스 이재호 포천호국로DT점장은 “현장의 애로사항과 개선 아이디어를 전달하며 참여감을 느끼고 앞으로 파트너들의 근무 환경이 더욱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됐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는 “지난 1년 동안 최대한 많은 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만나지 못한 파트너들이 많아 그 규모를 확대한 스타벅스 디스커버리 시즌2를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전국 1,850여 개 매장에서 근무하는 2만4,000여 명의 모든 파트너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즌2 두 번째 행사는 고마운 단짝 파트너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는 콘셉트로 이달 중순 스타벅스 ‘더여수돌산DT점’이 위치한 전남 여수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디스커버리 프로그램' 전국 스타벅스 파트너를 초청해 대표이사와의 대화, 지원센터 (본사) 투어, 스타벅스 아카데미 LAB 견학, 주요 특화 매장 방문 등을 진행하며 파트너의 소속감을 제고하고 회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지난 2021년 시작한 이래 코로나19 영향으로 잠시 중단된 기간을 제외하고 매달 2회 이상 꾸준히 운영되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46회, 1천 명이 넘는 파트너가 참여했으며, 손 대표는 취임 이후 1년 동안 열린 25번의 행사에 한 회도 빠짐없이 참석해 파트너와 아이디어, 제언, 애로사항 등을 나누고 있다.

특히, 대표이사와의 대화는 최고경영자와 행사에 참석한 파트너가 1시간 이상 기탄없이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는 시간으로, 해당 코너에서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는 사내 주요 의제로 채택돼 파트너 근무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스타벅스는 대표이사와의 대화에서 나온 대화를 바탕으로 ▲바리스타 임직원 할인 확대 ▲목디스크 방지용 H형 앞치마 도입 ▲청각장애인 파트너 대상 진동 타이머 도입 ▲제조 편의 향상 목적 원부재료 색상 구분 등을 즉시 적용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 밖의 다양한 아이디어 역시 유관부서와 논의해 즉시 개선, 점진적 개선 등으로 구분하고 건의사항 반영 여부 및 진척 상황을 사내 게시판에 공유하고 있다.

이렇듯 스타벅스 디스커버리가 참여 파트너간 소통은 물론 회사 운영에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자 최근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한 경쟁률이 50대1까지 치솟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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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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