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의 차세대 Ryzen 8000-series 'Strix Point' 가속 처리 장치(APU)가 12개의 Zen 5 클래스 코어와 재작업된 RDNA 3.5 기반의 통합 그래픽 처리 장치(iGPU)를 탑재할 것으로 골든 피그 업그레이드 팩의 최근 유출 정보에 따르면 그렇다. 이는 HXL을 통해 전달되었으나, 골든 피그 업그레이드 팩은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보는 비공식적인 것이므로 신중히 다뤄져야 한다.

해당 유출 정보에 따르면, AMD의 Ryzen 8000 'Strix Point' APU는 완전히 개발된 4개의 Zen 5 코어와 16MB L3 캐시, 8개의 Zen 5c 코어와 8MB L3 캐시, 그리고 RDNA 3.5 아키텍처 기반의 8 WGP(1024 스트림 프로세서)를 탑재한 통합 그래픽을 큰 단일 다이에 패키지화할 것으로 보인다. CPU 코어는 두 개의 코어 복잡체(CCX)에 분포되어 있다고 주장된다.
Strix Point APU는 AMD의 첫 번째 하이브리드 프로세서로 '큰' 코어와 '작은' 코어를 특징으로 하고 있어, 이 프로세서가 AMD의 기존 제품 및 인텔의 Meteor Lake 제품과 어떻게 견주어질지가 흥미롭다. Meteor Lake 제품은 최대 14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어 동시에 최대 20개의 스레드를 처리할 수 있다고 전해진다. 한편, Zen 5와 Zen 5c 코어 모두 스레딩을 지원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Strix Point는 한 번에 최대 24개의 스레드를 처리할 수 있다.
차세대 APU에 12개의 Zen 5 코어가 탑재될 것이라는 정보는 이전에도 보고되었으므로, 이 새로운 정보는 AMD가 이런 APU를 개발하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로 간주될 수 있다. 한편, AMD는 다양한 구성의 Strix Point APU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가능한 구성에 대한 가정은 하지 않겠다.
Strix Point 유출 정보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APU가 8개의 RDNA 3.5 클래스 WGP를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는 1024개의 ALU를 의미한다. iGPU의 클럭 속도 및 예상 성능에 대해서는 추측할 수만 있지만, 회사가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의 스트림 프로세서 수를 늘리기로 결정한 것은 이 단위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려는 계획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AMD의 Ryzen 8000-series Strix Point 프로세서는 2024년에 노트북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AMD의 일부 파트너가 이미 이들을 테스트 드라이브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그들의 사양에 대한 유출 정보가 있음에는 놀라움이 없으며, APU가 실제로 12개의 코어와 강력한 iGPU를 탑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이 정보는 비공식적인 출처에서 오는 것이므로 그 주장에 대해 일정 수준의 의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