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 흐림강진군27.6℃
  • 흐림울진24.9℃
  • 흐림강화21.1℃
  • 흐림합천25.4℃
  • 흐림청주26.9℃
  • 흐림보령26.7℃
  • 흐림홍천24.3℃
  • 흐림장수25.5℃
  • 흐림철원20.8℃
  • 흐림대전27.0℃
  • 흐림원주25.9℃
  • 흐림부안28.3℃
  • 흐림목포28.5℃
  • 흐림고창28.2℃
  • 흐림대관령21.2℃
  • 흐림영월25.8℃
  • 흐림청송군26.4℃
  • 흐림전주28.8℃
  • 흐림진주24.9℃
  • 흐림밀양27.6℃
  • 흐림남원26.9℃
  • 흐림진도군27.3℃
  • 흐림금산27.5℃
  • 흐림흑산도25.6℃
  • 흐림울산24.0℃
  • 흐림광주27.9℃
  • 흐림천안25.2℃
  • 흐림서산24.0℃
  • 흐림임실26.5℃
  • 흐림파주20.6℃
  • 구름많음영천26.5℃
  • 흐림창원26.6℃
  • 흐림고창군28.0℃
  • 흐림제천24.7℃
  • 구름많음상주25.7℃
  • 흐림속초23.6℃
  • 구름많음의령군25.6℃
  • 흐림동해25.0℃
  • 구름조금고산29.8℃
  • 흐림봉화24.3℃
  • 흐림거창24.6℃
  • 흐림순천25.1℃
  • 흐림서청주26.1℃
  • 흐림울릉도24.2℃
  • 흐림부여25.8℃
  • 흐림김해시29.1℃
  • 구름많음제주31.5℃
  • 흐림영주22.9℃
  • 흐림북부산28.8℃
  • 흐림경주시25.1℃
  • 흐림춘천22.5℃
  • 비북춘천22.7℃
  • 구름많음서귀포31.6℃
  • 흐림대구26.3℃
  • 구름많음의성25.4℃
  • 흐림산청26.0℃
  • 구름많음통영29.0℃
  • 흐림인제22.4℃
  • 흐림정읍28.6℃
  • 흐림장흥27.3℃
  • 흐림문경24.0℃
  • 흐림양평23.0℃
  • 구름많음성산31.5℃
  • 흐림양산시28.9℃
  • 흐림이천25.5℃
  • 비홍성25.0℃
  • 흐림함양군26.5℃
  • 흐림여수26.9℃
  • 천둥번개인천21.9℃
  • 구름많음추풍령25.2℃
  • 비서울22.9℃
  • 흐림북강릉24.7℃
  • 흐림순창군25.7℃
  • 흐림포항24.5℃
  • 흐림충주26.5℃
  • 흐림완도29.0℃
  • 흐림고흥27.8℃
  • 흐림안동24.7℃
  • 흐림군산27.9℃
  • 흐림해남28.7℃
  • 흐림북창원28.8℃
  • 구름많음구미26.4℃
  • 구름많음남해25.2℃
  • 흐림동두천20.8℃
  • 흐림태백23.8℃
  • 흐림수원24.5℃
  • 흐림거제27.0℃
  • 비백령도20.5℃
  • 구름많음부산29.7℃
  • 흐림영광군28.5℃
  • 흐림보성군26.7℃
  • 흐림정선군25.6℃
  • 흐림광양시28.1℃
  • 흐림세종25.9℃
  • 흐림보은25.1℃
  • 구름많음영덕25.8℃
  • 흐림강릉26.0℃
  • 2025.09.24 (수)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박예진 / 기사승인 : 2023-06-20 14:47:05
  • -
  • +
  • 인쇄
6월 5일~6월 12일, 10대~60대 남녀 200명 조사 참여
▶이미지=뉴스포미
▶이미지=뉴스포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며 편의점 업계 1위 자리를 견고히 하고 있는 CU가 소비자 선호도에서도 라이벌인 GS25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기반 리서치 기업 메타서베이(MetaSurvey)가 메타베이 서비스를 통해 6월 5일부터 6월 12일까지 일주일간 진행 이번 설문조사는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200명이 응답했다.

우선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45.3%가 ‘CU’라고 답해 36.8%를 기록한 ‘GS25’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올 1분기 편의점 부문의 영업이익은 398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6% 증가했다.

반면 업계 양대 산맥 중 하나인 GS리테일의 GS25는 22년 1분기 340억 원에서 23년 1분기 227억 원으로 -33.2% 하락해 CU에 뒤처졌다. 선호도와 영업이익에서 동일한 순위를 보인 것이다.

이어 ‘가장 자주 가는 편의점 위치는 어디입니까’라는 질문에 ‘거주지 인근’이 63.6%로 압도적이었고 ‘회사 인근’ 16.6% ‘지나가다 보이는 곳’ 12.0% ‘대중교통 승하차 지점’ 4.1% ‘술집 등 유흥업소 인근’ 3.7% 순으로 나타났다.

또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는 ‘접근성이 좋아서’가 61.3%를 기록했고 ‘긴급 시에만 이용한다’ 22.4% ‘행사 상품이 많아서’ 8.2% ‘적립 혜택이 좋아서’ 6.1% ‘저렴해서’ 2.0%로 편의점 물품이 저렴하다는 의견이 가장 적었다.

마지막으로 ‘편의점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에 대한 답변으로 응답자 절반 가까이인 47.4%가 ‘원하는 상품이 없을 때가 많음’을 꼽았고 ‘이벤트 상품에 대한 직원 교육이 미흡함’ 22.3% ‘제품 찾기가 어려움’ 14.4% ‘불친절한 서비스’ 7.4% ‘제품의 품질이 낮음’ 4.5% ‘매장이 청결하지 못함’ 4.0%를 기록했다.

편의점 업계는 성수기로 꼽히는 2분기 속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CU는 지난 4월 고물가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자체 원두커피인 ‘겟 아이스아메리카노’ XL 사이즈를 100원 내리며 승부수를 띄웠고, GS25는 숙성회를 업계 첫 출시하는 등 신선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