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는 디지털 세계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콘텐츠 수익화 등 여러 목적을 위해 누구나 사용하는 수단이다. 전 세계 많은 인구가 소셜 미디어에 의존하지만, 투명성, 신뢰성, 사용자 데이터 보호 등과 같은 여러 문제가 존재한다.
이에,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네덜란드 SNS 플랫폼 기업이 기존 플랫폼의 고질적인 문제를 보완한 블록체인 기반 SNS인 ‘소셜블록스(SocialBlox)’에 주목했다.
지난해 처음 공개된 소셜블록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탈중앙화와 투명성, 보안을 중심으로 핵심 기능을 제공하면서 소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심을 끌어모았다.
우선, 소셜블록스는 사용자 데이터를 제3자와 공유하거나 콘텐츠 알고리즘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기존 SNS 플랫폼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조처이다.
주목할 만한 또 다른 기능으로 개인정보 보호 모드 액세스를 살펴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소셜블록스에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 다만, 사용자가 기업의 광고 게재를 허용한다면, 보상으로 소셜블록스 자체 네이티브 토큰인 SBLX 토큰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소셜블록스는 데이터 판매 수익 모델을 별도로 두고 있지 않는다. 또, 사용자가 광고 게재를 허용하더라도 사용자 데이터를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판매하지도 않는다.
광고 게재 허용 이외에도 플랫폼에서 챌린지를 완료한 사용자를 위한 사후 적립 이니셔티브로도 토큰 획득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이 기능으로 다른 개인이나 그룹이 설정한 챌린지를 수락하여 SBLX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클릭 한 번으로 챌린지를 추적하고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휴가 목적지, 자동차 색상 또는 식사 선택과 같은 결정 시 팔로워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수가 결과를 정하도록 할 수도 있다.
소셜블록스는 폴리곤 블록체인의 검증 가능한 특성으로 뒷받침되는 투표 시스템을 갖추어, 가짜 투표 라운드 관련 우려를 없앤다. 투표 시스템의 투명성은 기업이 투표 라운드에 참가자를 유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한편, 소셜블록스에서 보상으로 받은 토큰은 탈중앙화 거래소와 같은 2차 시장에서 전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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