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4일(현지 시각), 애플이 자체 웹사이트 업데이트 사항을 통해 "카플레이(CarPlay)를 미국에서 판매되는 800개 이상의 차량 모델에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애플의 카플레이 지원 차량 모델 목록에는 2023년 출시 모델과 2024년 출시 모델이 다수 추가되었다.
미국 IT 전문 매체 맥루머스는 불과 일주일 전까지만 하더라도 해당 페이지에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차량 모델이 600종이라고 안내된 사실을 언급했다.
카플레이 지원 차량 모델 추가 안내에 앞서 GM이 추후 출시할 전기차에 자체 개발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채택하고, 카플레이 채택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 GM은 미국 테크 매채 더버지와의 인터뷰에서 미래 전기차 소유주를 위해 훨씬 더 개선된 내비게이션 및 충전 경험과 전체적으로 통합된 운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GM의 카플레이 지원 단계적 폐지 결정은 GM 차량 소유주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애플은 지난해 WWDC에서 "미국 차량 구매자 79%가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만 구매할 계획"이라며, "미국 판매 차량 98%는 카플레이를 지원한다"라고 발표했다.
한편, 애플은 올해 중으로 대시보드의 다중 디스플레이, 계기판 통합, 내장형 온도 조절 장치, FM 라디오 앱, 위젯, 향상된 개인화 기능 등을 지원하는 차세대 카플레이를 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