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5일(현지 시각), 기즈모도는 VPN 공급사 퓨어VPN(PUREVPN)의 블로그 게시글을 인용, 이탈리아 데이터 보호 당국(Italian Data Protection Authority)이 챗GPT를 일시적으로 금지하자 이탈리아 누리꾼 사이에서 'VPN' 검색량이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챗GPT 금지 시행일인 4월 1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누리꾼 사이에서 VPN 구글 검색 건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퓨어VPN은 "챗GPT는 인간처럼 대화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세계 여러 국가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챗GPT 금지 후 이탈리아 누리꾼 다수가 차단 조치를 우회할 수단은로 VPN을 이용하기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탈리아는 사용자 데이터 수집 및 저장 행위를 지적하며, 챗GPT의 개발사인 오픈AI가 개인정보보호 규정(GDPR)을 위반했다고 고발했다. 또, 챗GPT가 적절한 연령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 미성년자의 유해 콘텐츠 노출 위험성이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이후 오픈AI 조사와 함께 챗GPT 사용을 일시적으로 금지한다고 공식 발표하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