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GTN, 글로벌 타임스 등 복수 외신은 중국 현지 매체인 과학기술일보를 인용, 중국 연구팀이 양자 칩 보관이 가능한 고진공 보관함인 ‘양자 칩 냉장고(quantum chip refrigerator)’ 개발에 성공한 소식을 전했다.
양자 칩은 기존 집적회로와는 달리 더 복잡한 생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양자 칩 생산 과정은 적정 온도와 청결, 소음, 진동, 전자기파, 불순물 미립자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 공기에 노출된 음식이 산화되어 부패할 수 있는 것처럼 양자 칩도 제대로 보관하지 못하면,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칩의 핵심 부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양자 칩이 여러 환경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도록 특수 설계된 양자 칩 냉장고에 칩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자 칩 냉장고 개발 연구를 이끈 중국 안후이성의 양자 컴퓨팅 엔지니어링 연구 센터 부소장인 지아 지롱(Jia Zhilong)은 양자 냉장고가 고진공 박스와 같은 형태로 제작돼, 보관용 구멍 3개를 개별로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자 칩 냉장고는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해 고진공 상태를 유지하여 실시간으로 진공 상태를 평가하고, 실시간으로 보관용 구멍을 모니터링하면서 양자 칩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양자 칩 컴퓨터의 자동 작동을 보장한다.
한편, 양자 컴퓨팅 엔지니어링 연구 센터는 양자 칩 냉장고의 상용화 혹은 보급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