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일상으로 스며든 구독서비스, 육아·교육분야와 건강 분야로 확대

  • 맑음안동4.8℃
  • 구름많음백령도5.4℃
  • 구름많음고창5.7℃
  • 맑음영덕5.2℃
  • 맑음부안5.9℃
  • 맑음북부산7.8℃
  • 맑음정선군2.2℃
  • 구름많음전주7.0℃
  • 맑음양산시7.9℃
  • 맑음산청5.9℃
  • 구름많음남원5.3℃
  • 맑음봉화2.5℃
  • 맑음동해5.3℃
  • 맑음강화3.3℃
  • 구름많음완도7.9℃
  • 맑음서울4.3℃
  • 맑음부산7.8℃
  • 맑음대구6.7℃
  • 구름조금거창4.9℃
  • 맑음포항7.0℃
  • 구름많음순창군5.6℃
  • 흐림목포6.0℃
  • 흐림강진군7.8℃
  • 구름많음금산5.1℃
  • 맑음거제7.9℃
  • 맑음강릉6.0℃
  • 맑음태백-0.4℃
  • 맑음홍천4.1℃
  • 구름조금보령5.3℃
  • 구름많음순천5.8℃
  • 맑음인천3.6℃
  • 맑음철원3.0℃
  • 흐림제주10.7℃
  • 구름조금홍성5.6℃
  • 맑음인제2.7℃
  • 맑음고창군5.4℃
  • 맑음구미5.6℃
  • 구름많음임실5.3℃
  • 맑음부여5.4℃
  • 구름조금대전5.3℃
  • 맑음양평4.9℃
  • 맑음밀양7.6℃
  • 맑음원주4.2℃
  • 구름많음서산5.2℃
  • 구름조금여수7.5℃
  • 흐림고산10.1℃
  • 맑음속초4.8℃
  • 맑음대관령-1.4℃
  • 흐림영광군6.0℃
  • 구름많음장수3.7℃
  • 맑음통영8.1℃
  • 맑음진주7.6℃
  • 구름조금추풍령4.0℃
  • 구름조금서귀포10.5℃
  • 구름많음함양군6.5℃
  • 구름조금서청주4.0℃
  • 맑음광주6.5℃
  • 맑음창원7.7℃
  • 구름많음수원3.9℃
  • 맑음춘천4.2℃
  • 구름많음고흥7.6℃
  • 구름조금파주4.0℃
  • 흐림성산
  • 맑음의성6.1℃
  • 구름많음천안4.4℃
  • 흐림해남7.5℃
  • 맑음영주3.6℃
  • 비 또는 눈울릉도2.5℃
  • 맑음경주시6.4℃
  • 구름많음장흥7.1℃
  • 맑음충주4.5℃
  • 구름많음세종5.5℃
  • 맑음동두천3.2℃
  • 맑음영천6.0℃
  • 구름많음보은4.4℃
  • 맑음문경4.3℃
  • 맑음청송군3.9℃
  • 맑음제천3.2℃
  • 맑음김해시7.1℃
  • 맑음북춘천3.9℃
  • 맑음의령군6.9℃
  • 맑음정읍5.6℃
  • 구름많음군산6.1℃
  • 맑음울산6.2℃
  • 구름많음보성군7.7℃
  • 맑음합천8.2℃
  • 맑음영월3.2℃
  • 맑음북강릉4.5℃
  • 맑음남해7.9℃
  • 흐림흑산도8.7℃
  • 맑음광양시7.6℃
  • 맑음북창원8.4℃
  • 맑음울진5.6℃
  • 맑음상주5.0℃
  • 구름조금이천4.2℃
  • 구름조금청주4.9℃
  • 흐림진도군7.1℃
  • 2025.11.18 (화)

일상으로 스며든 구독서비스, 육아·교육분야와 건강 분야로 확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1-10 23:11:15
  • -
  • +
  • 인쇄
출처: 하이블러
출처: 하이블러

상품을 구입해 간편하게 정기 배송을 받는 서비스, 혹은 일정 구독료를 내고 상품을 빌리는 ‘구독경제’ 시장이 도래했다. 소유보다 공유, 다양한 경험에 무게를 두는 MZ세대를 위한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전체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의 구독 시장 규모는 2020년 40조1,000억 원으로, 2016년(25조9,000억 원) 대비 55% 가량 성장했다. 업계에 따르면 2025년까지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독 서비스는 일종의 렌탈 서비스 방식으로 소액의 월 이용료로 소비자 부담을 낮추되, 경험의 가치를 중요시 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신개념 유통 서비스다. 일정 계약 기간 동안 여러 가지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과거부터 구독이라는 체제는 존재했으나 시대를 거듭할수록 점차 진화해 이제 구독을 도입하지 않은 산업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최근에는 쿠팡, 네이버를 비롯해 카카오 등 ICT업계가 구독 시장에 뛰어들었다. 또 통신사를 비롯해 보험사도 ‘섭스크립션(subscription)’ 시대를 열어 새로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 물건을 정기적으로 구매해서 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렌털, 혹은 무형의 서비스를 구입하면 다른 상품으로도 취득이 가능한 고도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즉, 미주나 유럽처럼 ‘구독 통합 서비스 시스템’이 구현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구독경제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육아·교육분야와 건강 분야에서도 구독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 하이블러, 육아·교육 시장 최초로 ‘에듀플랜 멤버쉽’ 환급형 구독 서비스 선보여

멤버쉽 결합 서비스 전문 컨설팅 기업 ㈜하이블러(대표 강선옥)는 육아·교육 시장에서 업계 최초로 ‘에듀플랜 멤버쉽’ 이라는 새로운 결합 구독서비스를 선보였다.

㈜하이블러는 육아와 교육의 범주를 하나로 통합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실질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비 모으기 챌린지'를 장려하는 환급형 구독서비스 상품을 출시했다.

합리적인 구독료 납입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혜택을 제공하여, 해당 서비스 출시 이후 신규 회원이 매월 두 자릿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구독서비스에 대한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에듀플랜 멤버쉽'은 회원들에게 국내 산후조리원비 혜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영유아 성장 맞춤 컨텐츠를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계약 기간이 만기될 경우 구독료에 대한 전액을 환급해준다는 점에서 타 구독 서비스와의 큰 차이를 보여 더욱 주목 받고 있다.

한편, ㈜하이블러 관계자에 따르면 “육아·교육 멤버쉽 구독 서비스의 첫 행보를 시작으로,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제휴를 준비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를 경험하며, 맞춘 건강/헬스케어 업체와의 제휴는 물론 하이퀄리티 라이프를 위한 MZ세대의 과감한 소비 패턴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소비자를 위한 가전 구독서비스 역시 오픈 예정”이라 전했다.

출처: 하이블러
출처: 하이블러

◇ 아이허브, 건강기능식품부터 식료품 등 구독 서비스 9월 론칭

건강기능식품 해외직구 플랫폼으로 알려진 아이허브는 국내 구독경제 성장을 눈여겨 보고 지난 9월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건강기능식품부터 식료품, 퍼스널 케어 제품까지 1만8000여 종의 다양한 제품을 1~6개월 주기로 선택해 배송 받을 수 있다. 현재 해당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는 1만여명으로 론칭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다. 아이허브 측은 올해 말까지 정기배송 구독 한국 회원이 5만명 이상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이허브 정기배송 서비스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식료품, 목욕 및 퍼스널 케어 제품 등 1만8000여종을 1~6개월 주기로 선택 할 수 있다. 주문마다 할인가나 프로모션 가격을 자동 적용한다.

아이허브 관계자는 "유산균, 종합비타민, 오메가3 등 꾸준히 섭취하는 상품이 정기배송 서비스 인기 제품군"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3월 내놓은 '그리팅 당뇨식단'의 구독자 수는 매월 평균 15%씩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재구매율도 54%를 달성했다. 풀무원도 지난 7월 '디자인밀 당뇨케어 밀 플랜' 플랫폼 출시한 후 신규 회원 매월 평균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멘탈케어' 역시 정기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휴마트컴퍼니가 지난 8월 론칭한 '트로스트케어'는 무제한 멘탈케어 구독 서비스를 표방하며 1대 1 심리상담, AI심리진단, 300여편의 사운드테라피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