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SNS·뉴스 광고, 내 관심사 어떻게 알고 추천할까?

  • 흐림울진25.7℃
  • 흐림홍천23.6℃
  • 흐림울릉도24.6℃
  • 흐림구미25.2℃
  • 흐림고창군25.4℃
  • 흐림봉화24.8℃
  • 흐림영광군26.1℃
  • 흐림대전26.0℃
  • 흐림세종25.6℃
  • 흐림북강릉25.5℃
  • 구름많음거제27.7℃
  • 흐림여수24.8℃
  • 흐림서청주23.8℃
  • 흐림영주25.4℃
  • 흐림정선군25.0℃
  • 흐림경주시25.2℃
  • 흐림청송군23.9℃
  • 흐림완도27.8℃
  • 구름많음서귀포30.4℃
  • 흐림진도군27.9℃
  • 흐림순천25.2℃
  • 구름많음북춘천25.3℃
  • 흐림강화25.7℃
  • 흐림흑산도25.5℃
  • 흐림서울25.7℃
  • 흐림상주24.2℃
  • 흐림정읍26.8℃
  • 흐림남해24.9℃
  • 흐림대구26.3℃
  • 흐림추풍령23.0℃
  • 흐림영천25.7℃
  • 흐림김해시27.6℃
  • 구름많음성산30.7℃
  • 흐림울산25.2℃
  • 흐림서산25.1℃
  • 흐림안동25.3℃
  • 흐림광주25.6℃
  • 흐림해남28.9℃
  • 흐림보은24.9℃
  • 흐림양산시28.6℃
  • 흐림보성군27.4℃
  • 흐림부안24.7℃
  • 흐림북부산27.8℃
  • 흐림남원25.0℃
  • 흐림장흥27.6℃
  • 흐림이천23.3℃
  • 흐림거창25.9℃
  • 흐림창원26.8℃
  • 흐림합천25.8℃
  • 흐림고흥27.7℃
  • 흐림진주25.1℃
  • 흐림태백20.6℃
  • 구름많음강릉27.3℃
  • 구름조금제주32.8℃
  • 흐림의성25.9℃
  • 흐림목포26.3℃
  • 흐림산청23.6℃
  • 구름많음동두천26.6℃
  • 흐림인천25.6℃
  • 흐림홍성25.0℃
  • 흐림대관령20.9℃
  • 흐림포항24.5℃
  • 흐림천안23.9℃
  • 구름많음철원26.0℃
  • 흐림밀양28.4℃
  • 구름많음부산28.1℃
  • 흐림부여25.5℃
  • 흐림전주26.7℃
  • 구름많음강진군27.4℃
  • 흐림보령25.8℃
  • 흐림수원24.6℃
  • 흐림영덕23.6℃
  • 구름많음고산30.2℃
  • 흐림충주25.0℃
  • 구름많음인제25.3℃
  • 구름많음백령도25.0℃
  • 흐림북창원27.0℃
  • 흐림양평24.4℃
  • 흐림문경24.5℃
  • 흐림임실25.7℃
  • 흐림장수24.8℃
  • 흐림고창26.4℃
  • 흐림동해26.5℃
  • 구름많음속초26.7℃
  • 흐림의령군24.8℃
  • 흐림통영27.3℃
  • 흐림순창군25.4℃
  • 흐림군산24.5℃
  • 구름많음춘천24.6℃
  • 흐림원주24.0℃
  • 흐림광양시25.7℃
  • 흐림영월25.2℃
  • 흐림청주25.7℃
  • 흐림제천23.6℃
  • 흐림금산25.2℃
  • 흐림함양군24.3℃
  • 흐림파주26.2℃
  • 2025.09.12 (금)

SNS·뉴스 광고, 내 관심사 어떻게 알고 추천할까?

김가은 / 기사승인 : 2021-02-17 14:23:34
  • -
  • +
  • 인쇄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거나 SNS를 할 때, 광고를 클릭해보았거나 눈길을 주었던 일이 한 번씩은 있을 것이다. 왜 그 광고를 클릭했고 왜 눈길을 주었는가? 아마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광고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사용자의 관심사를 어떻게 알고 광고를 추천하는 것일까? 몇몇은 내 스마트폰이 해킹 당한 것은 아닌지, 혹은 내 생활이 감시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걱정할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관심사와 관련된 광고가 뜨는 것은 '빅데이터' 때문이다. 잘 생각해보면, 언젠가 한 번은 관심사와 관련된 내용을 검색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가 하는 일은 사용자가 검색했던 내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의 관심사에 대해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이다.

빅데이터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예측만 한다면, 어떻게 수집된 정보가 내 SNS에 광고로 떠오르는 것일까? 바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알고리즘 소셜 마케팅'의 결과다. 알고리즘 소셜 마케팅이란 SNS의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정보를 파악하여 사용자 개개인에게 알맞는 광고를 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알고리즘
[https://www.vectorstock.com/royalty-free-vector/algorithm-circle-icon-vector-27719394]

그렇다면, 알고리즘은 어떻게 소셜 마케팅에 반영되는 것일까? 소셜 마케팅에 사용되는 다양한 알고리즘 중에서도 많은 데이터 사이에 숨겨진 상관관계를 발견해,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고 숨겨진 정보를 찾아내는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그리고, '협업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다. '협업 필터링'이란 나 이외의 다른 사용자들이 소비한 기록이나 클릭한 광고를 분석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정보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정리하자면, 빅데이터가 수집한 나의 관심사 정보와 협업 필터링 기법을 사용해 얻은 다른 사용자들의 관심사 정보를 통해 나의 또다른 관심사를 예측하여 그에 대한 광고를 띄우는 것이다.

21세기의 4차 산업 혁명이 왕성한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맞춤형 광고가 뜨는 것은 스마트폰 해킹을 의심하거나 생활의 감시 여부를 의심할 것 없이 당연한 일인 것이다. 현재, 빅데이터는 마케팅의 전략에 사용되면서 무한한 발전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향후, 빅데이터가 마케팅 이외의 많은 분야에도 더 널리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