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스파이더카? BMW 고성능 시험 전기차 노이어 클라쎄 상하이에서 최초 공개

  • 흐림제천20.8℃
  • 흐림철원19.2℃
  • 흐림고흥23.2℃
  • 흐림경주시22.1℃
  • 흐림추풍령16.8℃
  • 구름많음서귀포28.0℃
  • 흐림구미20.6℃
  • 흐림순창군19.3℃
  • 흐림보성군22.9℃
  • 흐림남해23.7℃
  • 흐림밀양24.5℃
  • 흐림장수16.3℃
  • 구름많음양산시26.1℃
  • 흐림양평22.4℃
  • 비인천23.6℃
  • 구름많음부산25.7℃
  • 흐림강화21.0℃
  • 흐림청송군20.9℃
  • 흐림정선군21.2℃
  • 흐림속초23.9℃
  • 흐림백령도22.3℃
  • 흐림상주20.3℃
  • 흐림산청18.7℃
  • 흐림원주23.0℃
  • 흐림군산20.8℃
  • 흐림이천22.4℃
  • 흐림춘천21.9℃
  • 구름많음제주27.8℃
  • 흐림금산18.4℃
  • 흐림대관령18.1℃
  • 구름많음여수24.6℃
  • 구름많음거제25.2℃
  • 흐림북춘천21.6℃
  • 구름많음통영24.8℃
  • 흐림남원18.7℃
  • 흐림임실18.4℃
  • 흐림세종21.2℃
  • 흐림북강릉23.3℃
  • 흐림서산22.1℃
  • 흐림강릉25.6℃
  • 흐림진주22.1℃
  • 흐림해남22.4℃
  • 흐림고창군20.0℃
  • 구름많음김해시24.5℃
  • 흐림고창20.4℃
  • 흐림대전21.5℃
  • 흐림태백19.7℃
  • 흐림홍성21.7℃
  • 흐림동두천20.7℃
  • 흐림문경21.2℃
  • 흐림함양군18.4℃
  • 흐림강진군23.7℃
  • 흐림청주23.3℃
  • 흐림서청주21.4℃
  • 흐림충주22.1℃
  • 흐림봉화19.9℃
  • 흐림부여21.5℃
  • 흐림홍천21.7℃
  • 구름많음북부산25.1℃
  • 흐림동해24.4℃
  • 구름많음진도군22.4℃
  • 구름많음성산26.3℃
  • 흐림전주20.5℃
  • 흐림영천19.2℃
  • 흐림안동22.6℃
  • 흐림천안21.6℃
  • 흐림장흥23.3℃
  • 흐림완도24.3℃
  • 흐림영주19.6℃
  • 흐림영덕24.7℃
  • 흐림합천20.8℃
  • 흐림고산27.1℃
  • 흐림흑산도22.8℃
  • 비울릉도24.9℃
  • 흐림의령군21.4℃
  • 비대구19.2℃
  • 흐림울산23.4℃
  • 구름많음목포21.0℃
  • 흐림파주20.5℃
  • 비서울23.6℃
  • 흐림울진24.3℃
  • 흐림보은19.9℃
  • 흐림순천19.5℃
  • 흐림의성20.4℃
  • 흐림정읍19.5℃
  • 흐림거창18.3℃
  • 비수원22.8℃
  • 구름많음광양시23.6℃
  • 흐림창원24.4℃
  • 흐림인제20.4℃
  • 비포항20.7℃
  • 비광주19.5℃
  • 흐림영월21.5℃
  • 흐림보령22.2℃
  • 흐림북창원25.0℃
  • 흐림영광군19.8℃
  • 흐림부안20.7℃
  • 2025.09.09 (화)

스파이더카? BMW 고성능 시험 전기차 노이어 클라쎄 상하이에서 최초 공개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21:01:52
  • -
  • +
  • 인쇄
초고속 중앙 컴퓨터 ‘Heart of Joy’ 통해 미래 BMW 모델의 주행 역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예정
▲ (출처:https://youtu.be/467BWzco3Ys)

BMW 고성능 시험차량인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BMW Vision Driving Experience)’를 중국 상하이 BMW드라이빙센터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최고 55도 경사까지 오르고 내리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상하이 푸등국제공항에서 30여분 거리에 위치한 BMW드라이빙센터는 한국의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와 유사한 컨셉트로 전시장과 각종 주행 등 중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체험시설입니다.

행사장 입구부터 전시된 차량 주위로 관람객들의 카메라 셔터가 번쩍이는데요.

BMW 3시리즈 50주년을 기념한 특별 전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1975 최초의 3시리즈(E21) 시작으로 E30, E36, E46, E90 거쳐 현재 3시리즈(G30)까지 3시리즈의 50 역사를 눈에 확인할 있었습니다

 

해가 지고 어두워지자 본격적인 특설무대로 이동했는데요. ‘역시 대륙의 클래스는 다르구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광장에 카메라 광각렌즈로는 담을 수 없는 LED 전광판으로 압도했습니다.  전기차 한 대가 트랙 위를 타이어 태우며 순간 질주를 이어 갔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입니다.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를 기반으로 개발한 이 고성능 시험 차량은 4 23일에 개막하는오토 상하이 2025(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선보인 모델입니다.

BMW 노이어 클라쎄의 첫 번째 순수전기차는 올해 말 헝가리 데브레첸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새로운 차원의 정밀성과 주행 역학을 자랑하는 Heart of Joy 중앙 컴퓨터는 모든 노이어 클라쎄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기존 주행 역학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18,00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이 시험 차량은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험대로서, BMW가 자체 개발한 초고속 중앙 컴퓨터 Heart of Joy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의 내구성과 성능을 검증합니다.

물리학적인 주행 한계를 시험하며 Heart of Joy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험 차량입니다.

능동형 공기역학(Active Aerodynamics)을 통해 최대 1.2톤의 다운포스와 최대 3g에 달하는 횡력을 발생시킨다는데요. 이는 F1 경주차에 필적하는 수치로 도로 주행 시 일반적인 차량에 요구되는 수준을 월등히 능가합니다. 이 같은 고성능 시험 차량을 개발한 배경에는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극한의 물리력을 제어할 수 있다면, 일상적인 운전 환경에는 매우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논리가 깔려 있습니다.

 

노이어 클라쎄의 새로운 기능적인 아키텍처에서 Heart of Joy는 차량의 주행, 제동, 회생 제동, 일부 조향 기능을 통합 제어하는 중앙 컴퓨터로서 작동합니다. Heart of Joy는 신속한 데이터 처리와 즉각적인 전기모터 제어를 바탕으로 시스템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민첩성과 주행 안정성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는데요. 전체 제동의 약 98%를 회생 제동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아키텍처에 비해 효율성이 25% 향상된 수치입니다.

BMW 브랜드 나이트의 주요 하이라이트로 테스트 드라이버 옌스 클링만(Jens Klingmann)과 엘리아스 아운톤지(Elias Houndtonji)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정교한 제어와 드리프트, 건물 10층 높이의 최고 55도 경사면까지 질주하는 등 극적인 주행장면을 연출하며 차량의 잠재력을 선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체 발광 특수 도장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전면부는 노이어 클라쎄 특유의 순수주의적 미학을 표현합니다. BMW 고유의 디자인 요소인 키드니 그릴과 트윈 헤드라이트는 현대적으로 재해석돼 전면부는 강렬한 입체적인 3차원 조명으로 빛을냅니다.

자체는 발광 특수 도장으로 마감됐는데요. 특수 감광성 안료(빛에 민감한 색소)를 사용해 낮에는 햇빛에 의해 충전되며, 극소량의 주변광만으로도 충분한 밝기를 유지합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특수 도장의 충전상태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며, 하얀 빛이 감도는 옐로우(whitish yellow)부터 강렬한 옐로우(neon yellow)까지 빛을 발산합니다.

차량 후면부에는 자외선에 반응하는매직 필름(Magic Film)’이 적용돼 후면에서 전면까지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의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이 펼쳐지는데요. 차량의 독창성과 혁신성을 더욱 강조한다고 합니다.

 

차량 내부에는 ‘Heart of Joy’라는 이름의 초고속 제어 컴퓨터가 탑재돼 있으며,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BMW Dynamic Performance Control) 소프트웨어 스택과 연동해 모든 주행 역학 기능을 중앙에서 계산해 제어합니다.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는 Heart of Joy가 센터콘솔에 노출된 형태로 배치돼 있으며, 양산형 모델에는 보이지 않는 차체 내부에 장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헨 골러(Jochen Goller) BMW 그룹 고객·브랜드·세일즈 부회장은 “BMW 그룹은 오늘 밤 상하이에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 “18,000Nm(1,835.5kg·m)에 달하는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F1 경주차에 견줄 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상하이.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